리틀 스트레인저
세라 워터스 지음, 엄일녀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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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 워터스를 한번쯤 읽어보고 싶었는대, 핑거스미스를 두번 시도했다가 포기했었다. 

답답해서 읽기 힘들다는 느낌이었다.

스토리가 그랬는지, 편집이 그랬는지, 아니면 둘다였는지 잘 모르겠다. 


리틀 스트레인저는 그에 비하면 걸림없이 술술 읽힌다. 

그래도 답답은 하다. 

몰락한 귀족집안의 대저택 헌드레즈홀 

화려한 영광의 저택이 몰락해서 감당할 길이 없는 거대한 흉물이 되어있다. 

에어지 집안 유모의 아들 페러데이는 이제 의사가 되어 헌드레즈홀을 들락거린다. 

성공한 노동자계급의 아들이 화려한 영광을 간책한 채 쓰러져가는 헌드레즈홀을 탐낸다. 

차곡차곡 벽돌을 쌓듯이 성실하게 이야기가 흐르고, 지루해질 때쯤 새로운 사건이 발생한다. 

캐럴라인을 좋아한다는 패러데이는 그러나 캐럴라인을 사랑하는건지, 헌드레즈 홀이 과거에 누렸던 영광을 사랑하는건지 

아들을 의사로 만들기 위해 뼈빠지게 고생했던 노동자계급의 부모를 부끄럽게 생각했던 스스로가 못마땅한 패러데이

그러나 그는 여전히 캐럴라인보다는 선망의 대상이었던 헌드레즈홀을 더 경외하고 있는듯이 보이고 

아니, 헌드레즈홀을 차지하고 싶어하는 듯이 보인다. 

소외감과 계급의식, 질투와 탐욕이 읽히는 행간 

그러나, 답답하다. 

세라 워터스는 시원한 스타일은 아닌가봐. 


1,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해가지지 않는 신사의 나라 영국이 몰락했다. 

영국의 몰락이란 사실 귀족의 몰락인대, 어쩌면 이 과정은 다운튼 애비 처럼 그렇게 고상하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너무 큰 집. 다 밝힐 수 없어 어두운 구석구석 무엇이 도사리고, 숨쉬는지 알수 없는 

그 자체가, 망해가는 집안을 둘러싼 욕망과 탐욕에 불을 지펴 질투와 시기의 유령을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니 유령이, 집인지 사람인지 죽은자의 영혼인지 아무도 알 수가 없는 순간 

일상은 공포가 된다. 

읽는 내내 답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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