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에게 말하다 김혜리가 만난 사람 1
김혜리 지음 / 씨네21북스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1.
인터뷰하는 상대보다 인터뷰하는 자의 자의식을 더많이 드러내는 인터뷰. 별루다.
예민한척 떨리는 문장. 별루다.
그녀의 문장은 까다롭게 아픔과 고통을 자꾸 강요하는 느낌이 있다.

서리 내린 것이 대견한 듯 서글픈 듯 말투가 오묘하다. 가느다란 그의 시선을 따라가보니, 길가의 고춧잎들이 찬 기운에 풀이 죽어 수굿하다.
이런 문장. 곱씹어 걸치적거리는 문장이다.
서리 내린것이 대견한듯, 서글픈듯, 말투가 오묘하고 가느다란 시선.

김진은 바람처럼 변덕스럽고 숲처럼 혼미한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상처투성이의 책임을 받아들여야 하는 서늘한 운명을 굿한다.
이렇게 수식이 화려한 문장이 걸치적 거려.
담백한 사람을 표현하며 담백할 줄 모르는 문장들.
표백된듯이, 세상에 저홀로 순수해 자라지 않는 소녀라고!

그녀가 인터뷰한 사람들, 바로 그 사람들을 나도 인터뷰하고 싶고, 생각과 삶이 궁금한 사람들이다.
그런면에서 그녀는 성공했다.
대중적이고 말장난이 아닌 인터뷰이고 싶기때문에 넘치는 것인지.

전체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회고가 스스로 소심하다해도 여유있다.
의외로 자신감있는 분명한 어조보다 말줄임표와 여백이 많은 인터뷰들.
씩씩한 수다조차 은밀한 독백처럼 만들어버리는 희안한 재주가 그녀에게 있다.
내 취향은 아니다.



2.
언젠가 그는 "인간을 혼자 있을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책의 미덕으로 꼽은 적이 있다.
디자이너 정병규다.
120% 동의한다. 정말그래. 책이 좋은것은 나를 혼자 있을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나를 쉬게해주니 좋을수 밖에.

덜자란 김혜리가 만난 장인들.
임현식과 김선아의 인터뷰가 그중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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