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야 레핀 - 천 개의 얼굴 천 개의 영혼
일리야 레핀,I. A. 브로드스키 지음, 이현숙 옮김 / 써네스트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1.
눈과 피의나라 러시아미술을 보고난 후 나는 언젠가 반드시 러시아에 직접가서
레핀의 그림들 앞에서 넋을 잃고 말겠다고 결심을 했었다. 
아직 유효하다. 다만 러시아는 멀고 갈증을 다실 책을 본다.


2.
화가들의 자화상을 좋아한다. 
책의 도입부에 레핀의 자화상이 있다.
극적인 화면, 생생한 표정이 담긴 얼굴로 한 사람의 생애를 포착하는 레핀이 
스스로 그린 자기 얼굴
세련된 신사의 얼굴인데 외롭고 지친듯한 눈빛이 나를 본다.
사는게 뭔지 아느냐고 묻는다.
예민하고 고집센 얼굴, 영혼을 꿰뚫어보는 무심한 눈빛이다.


3.
레핀은 열다섯살때부터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배웠다.
열여덟에 이콘화가가 되었고
열아홉에 황립예술아카데미에 입학하기 위해 단돈 15루블을 들고 상크페테르부르크에 입성한다. 

대한민국은 미대에 가서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배우려면
열아홉살까지 국영수를 암기해야 한다.
그림은 학원에가서 정해진 시험을 준비하며 그릴뿐이고 
가난한집 아이들은 일찍 포기한다.

오직 그림에 대한 열정과 실력만으로 입학시키는 예술학교가 있으면 왜 안될까.


4.
책의 판형(그림책은 큰것이 좋다), 종이재질, 시원스럽게 배치된 그림과 글씨 다좋은대
본문중에 사람이름, 작품이름을 중심으로 단어들이 강조되어 굵은 글자로 튀어나온다.
너무많이, 읽는걸 방해해.
왜 이런짓을 했을까.
강조는 독자들이 알아서 하는거지.
지나친 친절은 강요고 감시다. 불쾌해.


5.
자포로쥐에 카자크들에 대한 에바르니츠키의 서술

언젠가 여기에 삶이 우글거렸다. 삶이! 모든 평원에, 모든 방탕함속에 삶이 있었다. 반두라가 연주되고 노래 소리가 울려퍼졌다. 열정적인 댄서는 회오리바람처럼 돌았다. 먼지 기둥이 피어오르고 대기가 신음하고 땅이 울렸다.
러시아 예술가들은 러시아스러운 것으로 카자크를 꼽고서 아끼고 사랑한다. 노골적으로.

레핀의 작품이야기라는 장에서는 레핀의 대작들에대한 제작과정을 소개하는데
마지막에 그려진 대작의 그림 뿐 아니라 그것을 그리기 위한 그많은 스케치들까지
그것으로 아름답다. 모두.  
 

6.
레핀의 편지들은 당대의 미술과 관련한 쟁점에 대한 레핀의 판단이 드러난다.
솔직하고 고집세다.
시류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판단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다.

그의 편지를 보면 그는 다른 사람의 그림뿐 아니라 거리의 사람들, 건물들
도시의 분위기와 하늘색 배경까지 모든것에 감동을 잘하는 사람이구나!

그의 편지들은 육성으로 레핀이 누구인지 보여준다.
감동잘하고 흥분잘하고 세상의 이것저것에 이깜없이 감탄한다.
다른 화가들의 그림을 보며 그린사람의 마음을 더불어 읽는
낭만적인 공화주의자.
레핀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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