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여자는 위험하다 - 13세기에서 21세기까지 그림을 통해 읽는 독서의 역사
슈테판 볼만 지음, 조이한.김정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1.
제목만큼 도발적이지는 않다.
책 읽는 여자가 위험한 이유는 그녀가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사실, 그림으로 그려지는 여자들은 보통 화가인 남자의 욕망이 드러나기때문에
책읽을때 뿐 아니라 몰하고 있어도 매력적이다.

목욕하는 여자, 누워있는여자, 우산을 들고있는여자, 걷고있는여자
춤추는 여자, 담배피우는 여자... 몰해도 매력적이다.

굳이 책읽는 여자가 위험하다는 경계는 부엌에서 밥하고 빨래하는 여자들보다
자의식과 도전과 열정이 많아,
굳이 남성들의 세상, 남성들의 역사, 남성들의 소유인 책을 보고있으니
그녀들은 세상을 훔쳐보는것이고 금기를 넘는것이기도 하다고
자기를 찾기 위해 꿈꾸는 그녀들이 화가들의 눈에 도발적이고 매력적이라고
그러게, 그녀들은 모두 남자를 열망하는것이 아니라, 남자를 외면하고 책에 몰두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하여 아름답지 않은가.
금기를 넘는 여성이 아름다우니, 매혹당하는 남자들의 눈에 위험한가.


2.
그런내용인데 주제와 소재의 흥미로움에 비해 내용은 그저그런
굳이 다 읽을 필요없는 여러가지 것들이 지지부진 재미없게 씌여있다.
좋은 그림만큼 글이 좋지 않다는

조이한과 김정근의 책에대한 에세이도 그다지.
굳이 왜 썼는지.

그림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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