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전
김규항 지음 / 돌베개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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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좋은 지배를 꿈꾸지 마라. 그런건 없다. 오로지 섬김만이 있다.
진정으로 인민을 위하고 세상을 위하고 싶다면 섬겨라. 가장 고통스러운 삶의 현장에 함께하라.


높은 자리에 앉아서 하는 좋은 정치란 없다. 맞아.
'가장 고통스런 삶의 현장'이 좋은 정치의 현장이다. 맞아.

불가능한 것에 대한 꿈꾸기를 중단하지 마세요.
믿으면 이루어집니다.

천천히 읽는다.


2.
2009년 4월 초판 1쇄 발행, 한달만인 5월 28일 3쇄를 발행했다.
예수전은 흥미로운 소재다.
'200주년 신약성서'를 해석하는 기본 텍스트로 하는데 유일하게 예수가 존대말하는 판인다.
명령하는 예수가 아니라 권하고 존중해주는 예수다.
이미 신성을 갖아 높은곳에서 아랫사람들에게 말하는 예수가 아니라
인간예수의 행적을 쫓는다.

김규항은 구구절절이 쓰지않고 간결하게 영혼의 성찰을 경제적으로 쓴다.
화려하지 않고 소리높여 잘난척하지 않는다. 그러니 버릴 문장이 하나도 없다.
쉬운 문장이 단단하다.

예수다.
예수처럼, 술과 음식을 즐기며, 가난한 자들을 애끓어하며,
가난한 자들을 가난하게 만드는 체제에 분노하며 예수처럼
즐거운 하느님 나라를 위해. 나는 그 나라를 노동해방세상이라고 하지.

한평범한 시골 청년이 어떻게 하느님의 아들로 여겨지게 되었는가. 그것이 마르코복음이다.

나눔은 '불쌍한 사람'과 그 불쌍한 사람을 돕는 '훌륭한 사람'으로 역할을 나누어서 벌이는 우스꽝스러운 쇼가 아니라, 누구든 제 능력과 개성에 맞추어 정직하게 일하는 것만으로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품위와 자존심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 가려는 노력이다.

진정한 혁명가는 영성가이지 않을 수 없고 진정한 영성가는 혁명가이지 않을 수 없다. 기도든 명상이든, 하루에 30분도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지 않는 혁명가가 만들 새로운 세상은 위험하며, 혁명을 도외시하는 영성가가 얻을 수 있는 건 제 심리적 평온뿐이다.

예수는 좋겠네.
죽고난 2000년 후에도 뜨거웠던 당신의 삶을 쫓아 학습하고 공부하는 사람이 끊이질 않으니


3.
랍비라는 자들이 적당히 지배계급에 봉사하며 인민들의 등쳐먹은것은 역사가 오랜일이군.
예수 생전에도, 그 이전부터 그랬군, 참.

한걸음 더 나아가 오늘날의 랍비는 시민운동을 하는 저명한 사람들이라고 하네, 김규항은
왜일까 나는 희망제작소 박원순 변호사가 생각났다.

이른바 시민으로서 양심과 윤리로 무장하고 그에 맞게 실천하고 행동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존경과 신망을 얻는, 그러나 고통받는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선 근본적인 변혁이 아니라 동정과 시혜의 방식으로만 접근하여, 고통의 구조를 영속화하는 '저명한 사람들'. 


4.
'200주년 신약성서'의 마르코복음은 절판되었다.
언제든 예수를 읽어보고 싶다.
김규항처럼 마르코복음의 행간 예수와 제자들 사이에 오가는 마음, 민중들의 마음까지
시대배경을 담아 해석할수는 없겠지만 

나를 존중해주는 예수의 말을 잘 들어 그의 어깨에 기대 쉬고 힘을 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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