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 아이야, 가라 1 밀리언셀러 클럽 46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1.
인드리다손 이후에 루헤인을 본것은 실수다.
무척 시끄럽고 가볍다는 느낌
아이슬란드와 미국의 차이인가.

감정의 과잉과 깊이없는 고통
피해자들과 아이들에 대해 통제하지 못하는 슬픔과 선악에 대해
감당할수 없는 폭력, 악마의 얼굴을 한 인간에 대한 분노와 무기력한 피로감 모두
그다지 온기가 느껴지지 않고 모두 과하다.

난데없는 반전이 반복되는데 설득력이 떨어진다.

문학은 사회를 반영하는 법인데,
미국은 정말로 이렇게 폭력적인 걸까. 아무렇게나 휘두르는 총
선과 악에 대한 성찰보다는 더 힘센것이 장땡이라고 말하고
당하지 않고 살려면 힘센 친구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성찰하는 척하는 가벼운 폭력의 느낌
루헤인이 다루기엔 너무 무거운 주재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2.
다만 개성이 강한 인물들을 잘살려내는 솜씨는 인정  

"당신들 짭새로군. 그렇지?"
"왜 그런 생각을 하시죠?"
"가난한 사람을 깔보고 있쟎아!"
여자는 유리창이 흔들릴 정도로 문을 세게 닫아 버렸다.

가끔씩 이런 유쾌함이 있다. 루헤인은 이런 유머를 잘 만든다.

켄지를 떠난다는 결정은 잘한거야 제나로
전쟁전 한잔에서는 두사람의 긴장관계가 재밌는데
이번 편에서는 요부분도 좀 심심하다.
오래된 연인의 심심함 이랄까



3.
대한민국은 마약을 금지한다. 그럴수 있다.
총기소지를 금지한다. 나는 동의한다.
그런데 왜 루이비똥이나 샤넬이나 이름도 잘 모르는 엄청난 가격의 명품들은 금지하지 않는걸까?
내 보기에는 그런것들을 몸에 감고다니는 것도 범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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