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눈속임 - 앤서니상 수상작 아르망 가마슈 경감 시리즈
루이즈 페니 지음, 유혜영 옮김 / 피니스아프리카에 / 2018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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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래간만에 가마슈 경감을 본다.
출판사에서 이 시리즈를 출간하는 순서가
페니가 쓰고 발표한 순서와 다르다는걸 알고
무슨말인지 알수 없는 가마슈의 죄책감과 고뇌가
먼저 발표되었으나 출간순서가 바뀌어 맥락을 알수 없을때 짜증이 났었어.
이를테면 잭 리처 처럼 아무 책이나 손에 닿는 대로 봐도 문제없는 시리즈도 있지만
가마슈 경감시리즈는 그렇지 않거든
언제든 페니의 순서대로 읽어보려고

순서가 뒤죽박죽이라도 좋이니 모두 출간해주시만 하면 땡큐인걸로.


2.
클라라가 왜 다이슨의 부모에게 찾아갔는지 알수가 없다. 거길 왜가. 약 올릴려고? 정말 이해가 안돼.
이런 행동을 하면서 착한 척하는 것도 이해안되고
스리파인즈의 사람들은 대체로 엉큼하다.
겉과 속이 다르고, 의심스러워.
고상하고 세련된 겉모습 안에 냄새나는 비밀이 있다.
페니가 말한다. 인간은 원래 다 그렇다고.
맞아. 나도 그래. 거짓말도 하고 사악할때도 있지.

그래서 가장 재밌는 캐릭터는 욕쟁이 할머니 시인 루스다.
착하고 약한 마음을 심술궂은 말로 가리는 그녀 또한
겉과 속이 다루긴 하다.
클라라가 그녀를 성모로 그렸다니, 정말 딱이야.
마을 한가운데 벤치에 앉아 새들에게 빵조각을 던지며
세상을 직관하고 꿰뚫어 본다.
보부아르가 아니를 보는 눈빛을 보고 그 안타까운 사랑의 마음을 가장 먼저 알아채는 사람도 루스다.

사람이 변할까.
나는 변하지 않는다에 한표
조금씩 변하고 성장하고 늙어가지만 근본적인 성향은 변하지 않더라고. 나도... 다른사람들도.


3.
라코스트 형사는 기운이 소진되었다. 카페오래잔과 크루아상을 들고 벽난로 옆에있는 커다란 소파에 가서 웅크리고 싶었다. 그리고 머나네 가게에서 산 낡은 페이퍼백을 읽고 싶었다. 매그레 경감이 등장하는 낡은 책. 읽다 짐들고. 읽다 잠들고. 벽난로 앞에서.

매그레를 읽다가 잠들었다가 다시 읽는 벽난로 앞
진정한 휴식이란 이런 거 맞아.
라코스트 어서 쉬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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