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자가 공부를 잘하면 뭐해. 시집가면 그만인걸.˝
˝지금은 은실이 수정이가 공부를 잘해도 나중에는 남자애들이 더 잘하게 되있어.˝
˝광부의 아이들은 불쌍하지.˝

노동자계급의 딸이었던 나에게
초등학교때 선생님을 포함해 많은 어른들이 했던 말이다.
저 말들을 들었을때 느낀 감정이 모욕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았지.

1983년 내가 초등학교 선생님에게 저 말을 듣고 있을때,
˝의욕꺽기는 여자들이 뭔가 배우려 들 때 포기하게 만드는 행위˝ 라고
조애나 러스는 뛰어난 통찰로 이미 나를 위로하고 있었구나.

2.
가부장제 사회가 여성의 글쓰기를 얼마나 집요하게 다양한 방식으로, 뻔뻔스럽고, 폭력적으로 방해하는지
그 모든 방해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성취를 이룬 여성은
어떻게 손쉽게 삭제하는지
다양한 예를 들어 조목조목 쉽게 설명해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읽고, 쓴다.
책읽는 여성과 글쓰는 여성에 대한 주제의 책들을
더 찾아 봐야 겠다.

3.
옮긴이 글을 왜 책 맨앞에 배치했을까.
이런식의 간섭 노땡큐다.
로스를 직접 만나고 싶어서 읽지 않았으나
살짝 불쾌했다.
그냥 그책을 내눈으로 직접 만나는 편이 좋다.


예술을 하지 못하게 공식적으로 금지하지 않는다고 해서 비공식적인 금지까지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 빈곤과 여가 시간 부족은 예술 활동을 방해하는 강력한 원인이다. 하루 14시간씩 일하는 19세기 영국 노동자가 완벽한 소네트를 짓는 데 평생을 바칠 수는 없을 것이다.(물론, 노동자 계급 문학이 실제로 등장할 때 - 등장했었고 계속 등장하고 있다 -여성의 예술 활동을 가로막아 왔던 방법이 동일하게 동원될 수 있다. 두 집단은 분명 서로 겹친다.)  - P25

엘렌 글래스고는 자신의 첫 소설의 초고를 뉴욕에 있는 "문학 고문"(출판사)에게 가져갔고, "당신은 소설가가 되기에는 너무 예쁜데요. 옷 안에 들어 있는 당신 몸매도 그렇게 탐스럽나요?"라는 소리나 들어야 했다. 그런 뒤 그는 그녀를 강간하려고했고 그녀는 사정사정을 한 뒤에야 풀려났다. "나중에 꼭 다시오겠다고 약속을 해 주자 나를 놔 주었어요. 그자는 내 원고뿐만아니라 내 돈 오십 달러도 갈취해 갔어요. (……) 나는 멍투성이가 되었고 분노로 온몸이 떨렸어요." 그녀가 다시 원고를 가져가만난 출판 담당자는 그런 공격은 하지 않았다. 대신 "그는 여자들이 쓴 글은 더 이상 받고 싶어 하지 않았다. 특히, 가임기 젊은여자들에게서는, 그는 말했다. ‘내가 당신한테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충고는…… 그만 쓰고 남부로 돌아가 아이들을 낳아 기르라는 거요. (……) 가장 위대한 여자는 훌륭한 책을 쓴 여자가 아니라…… 훌륭한 아이를 가진 여자요."  - P57

성차별주의자인 동시에 인종차별주의자가 되려면, 더불어 자신의 계급적 특권을 유지하려면 그저관습적이고, 평범하고, 일상적이고, 심지어 예의 바르게만 행동하면 된다.

- 그냥 살면, 성차별주의자인 동시에 인종차별주의자가 되고 그냥 살면 계급적 특권을 유지하며 심지어 예의바르게 살 수 있다! 너는 어떻게 사니?
- 로스의 직관이 빛나는 직설화법의 이런 문장 좋다.
- P74

지속적 이고도 광범위하게 의욕을 꺾으려는 장애물 앞에 선 여자들에게는 본보기가 필요하다.여자로 살면서 어떤방식으로 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해 왔는지 보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이류가 되거나 미쳐 버리거나 사랑을 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고도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서 말이다. 음탕한 여자, 우울한 독신녀, 헌신적이고 고분고분한 아내,
그리고 (최근에는) 비극적 자살자에 이르기까지, 여성 예술가에대한 잘못된 범주화는 문학에서 여성 전통을 말살하는 길로 수렴되어 가장 강력한 해를 끼친다.
한마디로 젊은이들에게서 본보기를 박탈하는 것이다.
- P235

여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불행히도, 남성이 정의한 많은 것들을 믿고 있다는 의미다. (……) 나는 오르가슴이 무엇인지에 대해 채털리 부인으로 가장한 D. H. 로렌스에게서 배웠다. (….) (수년 동안 나는 나의 오르가슴을 채털리부인의 오르가슴에 비추어 보면서 내게 무슨 문제가 있는 게아닐까 생각했다.) 나는 도스토옙스키에게서 그들 여자들)에게 종교적 감정이 없다고 배웠다. 스위프트와 포프에게서는 그들에게 종교적 감정이 지나치게 많다고 (그렇기 때문에 결코 충분히 이성적일 수 없다고) 배웠다. 포크너에게서는 그들이 대지의 여신이며 달과 조류와 작물과 함께하는 이들이라고 배웠다. 프로이트로부터는 그들이미숙한 슈퍼에고를 가진, 영원히 "불완전한 존재들이라고배웠다.

- 에리카 종이 자신이 받은 문학교육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고..... 나도!
- P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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