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은 자꾸 같은 질문을 받는다
리베카 솔닛 지음, 김명남 옮김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라딘 서재의 밑줄긋기 기능 시험 중
놀라워라! 뒤늦은 감탄!
북플을 자주 사용하게 될 거라는 예감

"우리는 화산이다." 어슐러 K. 르귄Ursula K, Le Guin 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 여자들이 우리의 경험을 우리의 진실로, 인간의 진실로 내놓으면 모든 지도가 바뀐다. 새로운산맥들이 생긴다." 


여성에 대한 폭력은 종종 여성의 목소리와 이야기에 대한 폭력이다. 그것은 여성의 목소리를 거부하는 것이고,
그 목소리의 의미를, 즉 자주적으로 결정하고, 참가하고,
동의하거나 반대하고, 살며 참여하고, 해석하고 이야기할권리를 거부하는 것이다. 남편은 아내를 때려서 침묵시키고, 강간을 저지르는 데이트 상대나 지인은 피해자의 "싫다"는 말이 자기 몸에 대한 권한은 자신에게만 있다는 뜻임을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사회의 강간문화는 여자의 증언에는 가치도 신뢰성도 없다고 선언하며, 낙태 반대 운동가들은 여성의 자기결정권마저 침묵시키려고 하며, 살인자는 여자를 영원히 침묵시킨다. 

집단학살은 대대적으로 침묵시키는 행위이고, 노예제도도 그렇다. 그리고 노예제 반대 운동은 미국 페미니즘이 발흥한 계기였다. 미국의 페미니즘은 교차점에서 탄생했던 것이다. 1840년, 엘리자베스 캐디 스탠턴Elizabeth CadyStanton은 런던에서 열린 세계반노예제대회에 참가했다. 스탠턴은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 유럽까지 건너간 많은 여성 노예제 폐지론자들 중 한명이었다. 그러나 막상 가보니 그곳에서 여자들은 자리에 앉을 수도 입을 열 수도 없었다. 

1975년 수전브라운밀러Susan Brownmiller는 
데이트 강간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성희롱이라는 용어는 1974년 메리 로Mary Rowe가 MIT에서 횡행하는 나쁜 행위를 묘사하기 위해서, 혹은 1975년한 무리의 여성들이 코넬대에서 횡행하는 똑같은 문제를지적하기 위해서 만들었던 것 같다. 전설적 변호사 캐서린매키넌Catherine MacKinnnon 은 1979년에 출간한 『일하는 여성들이 겪는 성희롱, Sexual Harassment of Working Women에서 용어의개념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저 용어와 그 이면의 개념들이대중에게 정말로 널리 알려진 것은 1991년 클래런스 토머스Clarence Thomas 청문회에 출연한 애니타 힐Anita Hill 덕분이었다. 1993년 오클라호마와 노스캐롤라이나는 미국에서 꼴찌로 배우자 강간을 범죄로 규정한 주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