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9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슬로 강력반 군나르 하겐 반장은 회전의자에 기대 앉아 리넨 슈트를 입은 남자를 천천히 뜯어보았다. 얼굴 깊이 팬 꿰맨 자국이 피처럼 시뻘겋고 곧 죽을 사람처럼 보이던 때로부터 3년이 흘렀다. 옛 부하인 그는 이제 건강해 보였다. 절실하던 몇 킬로그램이 몸에 붙었고 어깨도 슈트에 꼭 맞았다. 슈트. 하겐은 살인사건 수사관이던 남자가 청바지의 부츠말고 다른 차림을 한 걸 본 이억이 없었다. 

해리 홀레가 돌아왔다. 오래 기다렸다. 

이번에는 자학하듯이 몸을 망치는 것을 극단으로 밀고가지 않길 바래. 

요는 자신의 히어로를 너무 괴롭힌다. 


"구스토 한센. 19세. 경찰 정보로는 마약 밀매자이자 상습 복용자. 7얼 12일 하우스민스 가의 한 아파트에서 시신으로 발견. 가슴에 총상을 입고 과다출혈로 사망."

3년만에 상관을 찾아와 대뜸 다시 형사가 되어 일하겠다고, 마치 어제 퇴근하고 오늘 출근한 사람 처럼,

이미 해결된 구스토 한센 사건을 담당하겠다고 말한다. 참으로 해리답다. 이번엔 뭐에 꽂힌거니. 

비에른 홀름, 베아테 뢴 반가워. 

저런, 올레그구나. 라켈의 아들, 그리고 해리의 아들. 

아. 해리 홀레 시리즈의 마지막은 아들, 이구나. 

사람들에게 아들은 아버지 보다 어려운 숙제 같아. 


스노우맨에서는 손가락을 잘랐고, 레오파드에서는 얼굴을 찢어 버리더니, 

이번에는 칼을 맞아 베인 목을 테이프로 감고 돌아다니며 

몸이 아프고 욱신거렸다. 박테리아로 된 염증의 짐승이 그 속에 갇혀 밖으로 뛰쳐나오고 싶어하는 것 같았다. 

마이클 코넬리가 해리 보슈를 괴롭히더니 요 네스뵈는 더 해. 

하드보일드 작가들이 자기 히어로를 괴롭히는 것이 점점 더해지고 있다. 가학취미가 있나봐. 


마지막 해리 홀레. 

아쉽기도 하고, 너무 피곤하고 지쳐보여서 이제 그만하는게 맞다 싶기도 하고. 

호불호가 엇갈리는 모양인데, 나는 좋다. 

성공한 시리즈 히어로의 작가들은 차마 시리즈를 끝내지도 못하고 자신의 히어로를 죽이지도 못하는데, 아들이라니. 

나는 이 정도가 좋으네. 


해리 홀레 전작을 쌓아놓고 순서대로 읽어보고 싶다. 

찬바람 부는 겨울이었으면 좋겠고, 방바닥에 누워 뒹굴며 즐겨보리라. 

안녕, 해리 홀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