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보면 자연히 내 책이 아이책에 밀려나는 순간이 있다. 거실 가득 내 책만 있어서 손님들을 당황하게 한 지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요샌 오는 사람들마다 아들의 책을 구경하곤 한다. 다른집들보다 단행본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아이가 더 어렸을 땐 전집구매에 대해 가혹하리만치 부정적이었다가 아이를 키우다보니 필요한 경우도 있고, 사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지금은 전집도 다른 집보다야 적겠지만 아주 적은 편은 아니다. 단행본의 경우, 구입 즉시 아이와 읽는 데에는 하루 이틀이 채 걸리지 않는다. 그래서 단행본의 경우에는 읽지 않은 책이라곤 어제오늘 산 책, 길어봐야 일주일 이내의 책들 뿐이다. 그런데 전집의 경우, 구성이 아무리 좋아도 다 읽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아니 다 읽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이것은 비단 우리 아들만의 경우는 아니다.

 

그래서 엄마들이 책등에 스티커를 붙여두는가 보다 하며 그것을 배워 붙여보니 거의 내 책장 수준이다. 안 읽은 책이 읽은 책보다 훨씬 많다니!!!!

 

책 읽는 것에 대한 보상은 되도록 주지말자는 주의인데 그런 고집은 필요없다. 탁상공론이란 관공서만의 문제는 아니다. 엄마의 머릿속의 철학과 실제 육아는 다르다. 나름 교육자인데....^^; 그래서 전집을 한 세트 다~~읽게 되면 선물을 주기로 했다. 물론 책으로! 읽고 싶은 책은 조건 없이 무조건!

 

올 초엔 아들이 도서관에 새로 들어온 [그리스로마신화] 전집을 재밌어 하기에 하나둘 빌려 읽은 것이 어느 덧 여름 즈음엔 다 읽게 되었었다. 뒷부분의 다른 신화들은 굳이 읽히지 않았다. 그리고는 책을 한 권 사줬었다. 50권을 넘게 읽었는데 책 한 권 사주고 생색냈다 ㅋㅋ 아이만 행복하면 되니까!

 

 

 

 

 

 

 

 

 

 

그리곤 며칠 전에 여름 즈음 사준 [국시꼬랭이]시리즈를 20권 다 읽었다. 책을 함께 골랐다. 아쉽지만 인터넷으로! 막무가내로 공룡책을...^^;; 약속은 지키는 엄마니까 사주었다. 받아보는데 포장이며 구성이며 내용이며 괜찮은 책을 이렇게 싸게 사도 되나, 공들여 만든 책을 이렇게 팔아도 되나, 복잡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도서정가제가 필요하기는 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는 책이 마음에 들어 엄마, 아빠, 저 돌아가며 하룻밤 새 10권을 다 읽고 만들고 붙이고 했다. 일곱살에겐 살짝 어리지만 조건 없다. 괜찮은 책 같아서 다서여섯살 엄마들에겐 사라고 추천도 했다. 갖고 싶어하는 책을 사줬더니 아들의 의지가 불끈 솟는다. 스티커가 개중 많이 붙은 전집을 공략하려는 게지! 아들아, 자연스럽게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