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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ㅣ The Collection Ⅱ
마리옹 바타유 지음 / 보림 / 2014년 8월
평점 :
별스럴 것도 없고, 갖가지 동물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이미 1000, 10000을 세는 아이에겐 너무나 쉬운 숫자인데 왜 어른인 아이의 부모까지 허허허 하며 자꾸만 들추어 보는 거지?
그건 이 숫자들이 변신하기 때문이다. 변신은 아무래도 아이나 어른이나 신기하긴 마찬가지이니까! 더구나 CD케이스 크기만한 책 안에서 일어나는 변신 과정이 그저 신기하기만 하다. 그 아이디어는 표지의 빨강만큼이나 시선을 끈다.
# 아이디어 1 - 두 쪽이 세 쪽으로 변신!

한 쪽엔 01이, 다른 한 쪽엔 아무 것도 없던 것이 숫자가 쓰인 곳을 한 번 더 왼쪽으로 펼치면 순간 페이지 수가 늘어난다. 여기에서 두번째 변신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 아이디어 2 - 8도 3이 되는 변신!


어릴 때 숫자를 칼로 긁어내며 나름의 변신을 시도한 적이 없었던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그 와중에도 손댈 것 없이 바꿀 수 있는 경우가 바로 3을 8로 바꾸는 일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3도 8일 될 수 있지만 8도 3일 될 수 있다. 그저 책장만 왼쪽 으로 넘기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01은 10이 되고, 2는 9가 되고, 3은 8이, 4는 7이, 5는 6, 6은 다시 5, 7은 4, 8은 3, 9는 2, 10은 01이 된다.
#아이디어3 - 예상치 못한 변신!

숫자를 넘기던 아이가 두 페이지를 겹쳐서 펼쳐놓더니 두자리수, 세자리수의 숫자를 만든다. 엄마 이러면 103! 66! 39지? 책을 만든 사람의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읽는 사람의 아이디어로 더욱 풍성해지는 책이라 더욱 가치있다.
한참을 가지고 놀던 아이가 괴물 놀이를 해 본다. <나는 '으' 괴물이다!>라나?

창의적인 책은 책의 창의성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쁜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런 책은 보는 책으로서의 기능만을 가진다. 책이 온전히 내 것이 되기 위해선 아이가 그 책을 가지고 놀 수 있어야 한다. 아마 작가도 책을 만들면서 책을 다양하고 확장적으로 가지고 놀기를 바랐을 것이다. 앞으로 이 책을 가지고 아이는 어떤 생각을 드러내려나, 기대가 된다. 설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