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명작 스캔들 - 도도한 명작의 아주 발칙하고 은밀한 이야기
한지원 지음, 김정운.조영남, 민승식 기획 / 페이퍼스토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로 가끔 봤었다. 재밌는 기획이라고 생각했고 책으로 나왔을 때 갖고 싶었는데 이래저래 지나가고 도서관에서 보자마자 빌렸고, 빌리자 마자 읽었다. 쉽게 읽혔다. TV로 보는 것보다 오히려 더 쉽고 가볍게 느껴졌다. 그것은 이 책의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명작이라 할 때 괜한 고정관념에 미술 작품 이야기만 할 줄 알았었는데 미술, 음악, 건축, 오페라 등 다방면에서 이야기하려고 애쓴 노력이 엿보였다. 각 장 처음에 김정운과 조영남의 대화를 넣은 부분은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읽기 전에 흥미와 호기심을 증가 시키기에 충분할만큼 효과적이었다고 느껴졌다. 하지만 각 장 마지막에 김정운 교수의 일종의 요약과 같은 '그 남자의 어록'은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단 하나의 어록도 쓸만한 글이 없었다. 이런 하나마나한 이야기를 하다니, 그 남자에 대한 기대감은 앞으로 없을 것 같다. 조영남과 김정운의 어록을 반반 섞지 않은 것이 의아할 뿐이었다. 그다지 좀더 전문가적이지도 않은 느낌인데도 말이다.

 

 

책을 읽고 시간이 날 때 한 편 한 편 TV 프로그램을 다시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기대에 비해 많이 가벼워 개인적으로는 명작 이해에 대한 워밍업에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집에 두고 읽기 보다는 도서관마다 한 권씩 구비해두면 좋겠다는 생각도 함께. 물론 가볍게 읽을 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사서 보는 것도 좋겠지만, 그러기엔 가격의 압박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