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그랬다. 노부영이 뭐지? 출판사 이름인가? 알고 보니 '노래로 부르는  영어'의 줄임말이었다. 엄마들이 아이 영어 교육을 위한 교재(?)로 많이 구입한다고 한다. 도서관에서도 한 켠에 이런 타이틀을 걸고 있는 책들이 모여있다.

 

영어 교육에 관심이 없다고 하면 거짓일 것이다. 나는 외국어를 제대로 배워본 것은 중국어 초급반 6개월이 다였지만 언어를 익히는 것에는 흥미가 있다. 다만, 남에게 배우는 것을 어릴 때부터 잘 못했다. 진득하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아이에게도 뭘 가르친다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있다. 병설 유치원을 보내는 이유도 뭘 억지로 안가르치기 때문이었다. 그렇다고 내가 아이에게 영어를 차단하는 것은 아니니 관심이 없다는 것은 아니고 다만, 노래를 불러주곤 한다 사악한 발음으로!

 

아는 노래는 몇 없다. 도움을 받을까 싶어 박현영의< 키즈 싱글리쉬>를 세트로 사서 한동안 실컷 아이와 부르고 놀았다. 우리 동요를 번안하여 부르는 것이라 일단 내가 불러주기에 편했다. 아이가 서너살 때부터 내가 그냥 불러줬던 것 같다. 물론 아주 불규칙적이고 간헐적으로.

 

 

 

 

 

 

그래서인지 아이는 영어를 궁금해했다. 살다보니 아이는 언어 자체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아이더라. 말로 장난 치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언어를 알게 되면 흥미와 집중력이 급속도로 생기는 성격이었다. 친구가 마법천자문 놀이 하는 걸 보더니 한자에도 한동안 빠져있었다.

 

그리곤 가끔 귀동냥으로 원어민 선생님 수업 시간에 슬쩍 얻어 듣는 영어 노래가 있다. 이를 테면, <Five little monkeys jumping on the bed>나 <London bridge is falling down> 같은 노래를 흥얼 거렸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이 교재로 수업을 한다는 것을 안 것은 아이가 이 노래를 흥얼거리게 될 무렵이었는데 내가 가서 배우려느냐고 물으니 아이는 그냥 엄마가 불러주는 게 좋다고 하여 그냥 지금도 몇 안되는 레파토리로 즐겁게 흥얼거리고 있다.

 

그러다 자동차나 기차를 좋아하는 아이 생각에 도서관에서 자동차나 기차 이야기 원서 그림책을 간혹 빌리기도 하는데 실패반 성공반이다. 실패는 내가 읽어주기에 너무 어렵다는 점이고 성공은 반대로 아주 쉬운 내용이라는 말이다. 극도로 비전문적이지만 이것을 비교육적이라고 말하지는 않으련다.

 

이번에도 중고서점에 가서 자동차와 관련된 영어 원서 그림책을 한 권 구입했다. CD도 있길래 중고도서치고는 좀 비쌌지만 사서 아이와 읽었다. 사악한 발음이지만 내가 읽어줄 수 있어 다행이었고, CD를 틀어주려고 했는데 중고서점의 문제가 발생했다. 책과 CD가 각각 다른 상품이라니!! 황당했지만 웃었다. 다행히 이 책은 내가 읽어줄 수 있었다. 아이가 좋아했다. 그러면 된 거다. 반복되는 문장구조와 아이가 빠져들만하 다양한 탈 것의 종류, 그리고 각각의 의성어들이 읽어주는 사람, 듣는 사람을 모두 만족시켰다.

 

내 아이는 탈 것을 무척 좋아한다. 요즘 가장 좋아하는 것은 기차와 전철, 지하철이다. 그리고 다른 누구와 책 읽는 것보다 엄마와 읽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엄마가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기 전에 이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내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가? 그것에서 모든 교육은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극도로 사악한 발음으로 최대한 불규칙하고 간헐적이라고 하기에도 미안할 정도로 드문드문 영어 노래를 불러주지만 아이는 영어를 좋아한다. 물론 잘은 못한다. 당연하다. 잘해야 한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은 여섯 살이다. 엄마와 일상을 함께 공유하는 것 그게 가장 중요한 나이이다. 영어 노래를 영어 노래라고 생각하지 않고 그저 노래라고 받아들이는 그 모습이 가장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그 모습이 좋아 앞으로도 난 극도로 사악한 발음으로 최대한 불규칙하게 조금은 덜 드문드문 노래를 불러주련다.

 

 <탈 것을 좋아하는 아이가 좋아했던 원서 그림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