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사실 이런 류의 책들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이지만, 이 책은 나름 특별한 위치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문체가 좀 촐랑댄다고 해야 하나? 도무지 '고전'이라는 묵직함이 보이지 않는다. 학창 시절 영어 공부할 때 단원 끝에 summary가  나왔었는데 딱 그런 느낌이다. 아주 수다스런 고전 소설의 summary.

 

저자가 여러 번 반복하여 읽은 결과 엄선한 50권의 책을 다 읽어본다면 좋겠지만, 저자가 꼭 그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소개한 책에서조차 건너뛸 부분을 정해주니 그런 얽매임은 필요로 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역으로 각 소설의 작가의 입장이라면, 세상에 이런 꽤씸한 놈이 없을 것도 같다. 시각의 차이가 있을 부분이다. 개인적으로는 처음엔 뭔가 색달랐는데  나중엔 이 책도 건너 뛰어도 되지 않나 싶은 부분이 들었다. 모든 책은 독자마다 몰입하는 부분과 건너뛰는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 잭 머니건식에 꼭 맞춰야 할 필요는 없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어쨌든, 그가 매 책마다 뒤에 부록처럼 일정한 형식으로 책에 대한 소문,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 최고의 구절, 성(性)스로운 부분, 기묘한 사실, 건너 뛸 부분을 제시하는데 그것이 읽을 만 했다. 물론 시각차는 있지만. 촐랑대는 문체와 이런 부분들이 아마 이런 류의 책들 틈에서 이 책이 살아남을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점이다.

 

이 책을 통해 그 전부터 생각했지만 역시 꼭 읽어 봐야겠싶은 책은

 

 

 

 

 

 

 

 

 

 

 

 

 

 

 

 

 

 

 

 

 

작가가 사랑해 마지 않지만 좀 내키지 않는 책으로는

 

이 있다^^

 

 

 

 

 

 

 

이 책 최고의 구절

버지니아 울프를 읽든 프루스트를 읽든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를 읽든, 여러분은 인간이 그토록 섬세한 감각을 가질 수 있으며 그렇게 미묘한 진폭과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에 경탄하게 된다. 하물며 그것을 표현하기까지 하다니 무슨 말이 필요하랴. 우리가 그들의 책을 읽을 수 있고, 그들의 자아와 삶을 상상할 수 있고, 나아가 우리의 자아와 삶을 그들의 것과 더욱 비슷하게 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멋진 선물인가. p183-1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