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섯 작가 이야기 보림 창작 그림책
이광익 외 글.그림 / 보림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섯 명의 그림책 작가가 '꿈'에 대해 이야기 하기 위해 한 권의 책에 모였다.  

그 꿈은 작가 자신의 꿈일 수도 있고, 책을 읽는 독자의 꿈일 수도 있고 어쩌면 이 시대의 꿈일 수도, 더 나아가  모든 존재의 꿈일 수도 있다. 그렇게 꿈은 보편적이고 평등한 이야기이다.

 

이광익 작가의 '빨간 풍선'은 보는 재미가 그득하다. 구불구불 오르락내리락 울퉁불퉁한 다양한 길들을 거쳐 찾게 되는 빨간 풍선. 찾았다!라는 말이 품고 있는 희망의 에너지란, 그게 바로 그림책 작가들이 해야할 의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빨간 풍선'이라는 동명의 그림책들이 있어 제목 자체가 주는 신선함이야 특별하게 있는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 아쉽지만 아이와 함께 읽기에는 상징이 도드라지기 때문에 좋았던 것 같다. 구체적 사물을 통해 '꿈'을 이야기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은 아닐테니 말이다. 여담으로, 다섯 살 난 아들은 '찾았다.'에서 '집'을 떠올렸고, 다른 아이는 '엄마'를 떠올렸다. 우린 각자가 다른 '꿈'을 품고 있는 것이다.

 

안은영 작가의 '꿈을 품고 날다'는 그림이 너무 매력적이었다. 단순한 양면 색종이로 세련되고 추상적인 작품을 완성한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흑백에서 '네 마음'인 총천연 칼라로 확장된 그림은 일종의 위안과 쾌감을 주었다. 다섯 살 난 아들이 한창 종이접기에 관심이 있던 터라 유심히 보고 신기해했다. 아직은 어린터라 드라마가 약한 이야기에 크게 반응을 보이지는 않았다.

 

이민희 작가의 '동그라미의 꿈'은 나와 우리 아들이 모두 가장 좋아한 이야기이다. 이민희 작가의 그림책은 언제나 기발하고 발랄하고 상상력이 넘치면서도 사색하게 만든다. '라이카는 말했다.'도 그렇고 '옛날에는 돼지들이 아주 똑똑했어요.'도 그랬다. 이번 작품 역시 단순한 일곱 색깔의 동그라미들일 뿐인데 그 다양한 색상과 다양한 꿈, 그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발랄하게 펼쳐놓았다.

 

다른 작가들과 달리 이혜란 작가의 '무지개'는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듯 시작한다. 평범한 손들이 꿈꾸는 평등한 꿈. 이 이야기를 하고자 작가는 무수한 손들을 소묘했다. 메시지도 매우 직접적이다. 그 점이 강렬하면서도 아쉽다.

 

김병하 작가의 '나무 아래서'는 시적이다. 아니, 그림과 글이 어우러진 그림시라고 영역을 정해놓아도 될 것 같다.

 

다섯 편의 작품이 서로 바톤을 이어주듯이 이어지는 장면들도 세심했다. 각각의 작품으로 구성되었어도 좋을 작품들이 한 군데 모이다니 독자로서는 일거오득이다. 앞서 말한 보편적이고 평등한 모두의 꿈을 보편적이고 평등하고 자유롭게 꿀 수 있는 세상을 읽는 독자도, 만든 작가들도 함께 꾸는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