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 영광과 좌절의 오백년
이상각 지음 / 들녘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된 조선왕조실록을 찾고 있다가 우연히 덕수궁북페스티벌에서 들녘 출판사 부스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출판사에서는 고려사도 한 권으로 되어 있는 등 우리 나라의 역사서를 한 권으로 묶는 작업을 꾸준히 한 모양이다.

읽고 난 소감은 무척 만족이다. 사실 27대 왕의 삶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것은 이 한권으로 되지 않을 일이지만 그 동안 조선의 왕에 대한 인문서, 역사서, 역사 소설 등을 통해 그리고 사극 드라마를 통해 우리는 상상력의 이야기까지 속속들이 알고 있지 않은가. 여담이지만 사극의 영향으로 문정왕후, 정희왕후 등 전인화 씨의 얼굴이 자꾸 겹쳐서 혼자 웃기도 했다.

각 왕들의 생과 업적, 당시 주요 사건과 관련 인물들을 간략하면서도 재미있게 엮은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다. 또한 그 내용들만 싣기에도 버거웠을텐데 작가의 생각과 그 근거가 제시되어 있어 신뢰감이 들기도 하였다.

한 때 사도세자의 죽음에 대한 이덕일과 정병설의 열띤 토론을 기억하는 독자로서 궁금증이 생기는데, 저자는 실제로 사도세자의 정신질환 및 반역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또한 당쟁의 여파로 희생된 것임도 부정하지 않아 또 다른 의견인지 아니면 절충의견인지 아무튼 그런 점을 보는 것도 좋았다. 그 외에도 연산군의 현군으로서의 자질과 사육신과 세조와의 관계 등 우리가 드라마 등으로는 편파적으로 과장되게 알았던 부분을 사료에 입각하여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또한 당쟁이라는 막연한 그림을 이황과 이이의 동인과 서인을 비롯하여 동인 안에 남인과 북인, 북인 안에 소북과 대북, 서인 안에 노론과 소론이 있음을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게 된 것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큰 소득이라하겠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내가 읽은 책이 3쇄본임에도 여전히 문맥에 어긋나는 단어와 토씨들, 그리고 더욱 심각하게는 내용에 오해를 살 수 있을 정도의 잘못된 내용들이 몇 군데 발견되었다는 점이다. 일일이 읽으며 밑줄을 고치고 수정을 하여 가족들이 읽기 쉽게 한다고 했는데, 졸린 밤에 읽은 경우가 많아 아마 내가 발견하지 못한 것도 더러 있지 싶다. 좀더 수정을 거듭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누군가 조선사를 알고자 한다면, 나는 망설임없이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