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 상처를 치유하고 무너진 감정을 회복하는 심리학 수업
쉬하오이 지음, 최인애 옮김, 김은지 감수 / 마음책방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로가 필요한 시기이다. 불안의 감정이 온 몸을 휘감아 생각을 조금만 잘못해도 날이 서고 우울해질 수 있다. 자긴의 마음을 다잡는 일, 자신을 위로하는 일은 오직 스스로의 몫이다. 그리고 지금이 특히나 나를 위로할 필요가 있는 때이다. 

 

저자는 자신이 직접 겪은, 속상했다는 말로는 모자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무너지지 않고 남의 탓을 하지 않고 상대의 아픈 면을 볼 줄 알아 지금의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었다. 타인의 마음을 살피는 분야에서도 어쩜 남을 날카롭게 대하는 일이 비일비재할 수 있는지 어떤 집단이건 그들의 비율은 고만고만한가 보다. 

 

위로를 전면에 내세운 책답게 글은 어렵지 않고 다양한 심리학적 용어들을 그에 맞는 사례들을 들어 설명하여 어려운 용어들도 새로이 알게 되고 내가 갖는 감정의 문제를 좀더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그 진단이 의사의 진단과는 다를 터이다.  하지만 그건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한 스스로의 진단이니까 영 틀린 진단은 아니리라. 책을 읽으며 마음도 편해졌기에 그걸로도 만족하지만 '감정기생자'라는 표현에 특히 공감이 많이 갔다. 남의 감정을 갉아먹으며 그 희생으로 삶을 버티어내는 사람들, 누구나 주변에 떠오르는 얼굴들이 있지 않을까? 가족일 수도 학창시절 친구일 수도 지금 동료일 수도 있는 감정기생자들을 몰아내는 방법이 어렵지 않을 뿐더러 일단 그 존재를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절반 이상은 몰아낸 것과 같다.  

 

내가 내 삶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저자의 말처럼 우선은 내 삶을 정확하게 바라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책에선 그것에 용기를 강조한다. 이 책에서 나는 용기보다는 위로를 보았다. 내 삶을 내가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것은 내 삶을 마주하려는 용기보다 우선한 것이라는 점에 공감이 갔다. 이 책을 권하고 싶은 사람의 얼굴도 떠오르는 선물하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