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번째 대멸종 - 2015년 퓰리처상 수상작
엘리자베스 콜버트 지음, 이혜리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
이 책을 읽으며 죄책감과 두려움을 느끼긴 했지만 10장에 이르러 이 대화와 장면을 보곤 눈물을 멈출 수가 없다. 카페에서 사람들이 흘끔 쳐다보는데도 어찌할 바를 몰라 휴지로 눈물 닦아가며 이 글을 쓴다.
어쩌지
이 잘못을 어쩌나
박쥐는 내게 늘 징그럽고 무서운 동물(세상 모든 동물을 난 좀 그렇게 생각한다.)이었는데 너무 미안하지 않나.
인간이
많은 동물들을 멸종시키는 특정종이라 생각하니
그 모습을 이렇게 글과 사진으로 확인하니
이 감정이 뭔지 모르지만 눈물콧물 다 난다.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이 책 많이 읽히면 좋겠다. 오탈자 서너개는 그냥 눈감아 주련다. 이 대목에서 눈물 쏙 들어갔네^^;;

"두 마리." 스미스가 말했다.
"두 마리. 본 웨팅엔은 그대로 따라서 말하며 숫자를 적었다.
스미스는 동굴 깊숙이 들어갔다. 본 웨팅엔이 부르더니 바위표면에 있는 금간 곳을 가리켰다. 그 틈 안에서 수십 마리의 박쥐들이 동면했을 것이다. 지금은 까만 배설물 층에 이쑤시개만 한 뼈만 박혀 있을 뿐이었다. 그녀는 이전에 동굴을 방문했을 때 목격한 장면을 회상했다. 죽은 박쥐 무리에게 살아 있는 박쥐가 가서 애타게 비벼대는 모습이었다.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았어요."
그녀가 말했다.

「여섯번째 멸종」,엘리자베스 콜버트, 처음북스, 28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