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1 - 7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7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리즈의 다른 이야기들보다 더 호기심을 자극하는 표지이다. 저 사내는 안토니우스일 것이고, 여자는 클레오파트라, 그리고 뱀. 아직 뱀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문득 옥타비아누스를 떠올리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를 정말 사랑했다. 그와 동시에 카이사르의 신분도 필요했기에 아마 안토니우스라는 이가 필요했을 것이다. 지극히 정치적인 이유로. 그래 사랑은 아닐거야 라고 지레 짐작했는데, 안토니우스는 여자를 대하는 방법을 잘 아는 사내였던 것일까? 잠자리에서만일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클레오파트라는 안토니우스라는 신분이 필요했고 그 기대 이상으로 그와의 시간을 좋아했다. 그러하기에 이런 제목의 이야기가 탄생하게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옥타비아누스의 어머니인 아티아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안토니우스를 '막돼먹은 놈' 취급을 하지만 어쨌든 그는 여러 사람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로마의 새로운 일인자가 되기를 바라고 그럴 가능성도 높은 사람이다. 도대체 그 매력이 뭘까? 가끔 콜린 맥컬로를 통해 그 매력들이 드러나기도 하지만 작가가 그를 좋아하는 마음이 적었을 것으로 짐작되듯 그 매력이 독자에게도 그리 강하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옥타비아가 그렇다고 하니 어쩌면 내가 생각한 것 보다 더 매력적인 인물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옥타비아누스와 옥타비아가 안토니우스를 생각하는 바는 매우 다르지만 어찌됐든 옥타비아와 안토니우스가 부부로 연을 맺는다는 데에는 둘다 동의한 것이므로 앞으로 옥타비아와 안토니우스 그리고 드루실라와 옥타비아누스의 관계도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다. 1권에서는 두 사내의 성격 대립을 챕터를 둘로 나눴듯 대립적으로 보여줬지만 2권에서는 클레오파트라가 더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카이사리온의 쌍둥이 동생들과 함께. 앞선 두 커플과 클레오파트라, 이 다섯 사람이 펼쳐놓을 서사는 어떤 방향일지, 역사를 알지 못하는 나는 그저 궁금할 뿐이다. 아직은 사람 냄새가 덜 나는 옥타비아누스와 드루실라의 알콩달콩한 신혼 일기도 진행이 되려나? 너무 큰 기대인가? 아무튼 두 남자를 보며 역시 카이사르가 제일 낫다고, 그래서 다들 카이사르, 카이사르 하는 모양이다.

 

어렵지 않고 흥미로운 이야기인데 여름이라 오래 읽었다. 여름 내내 갖고 다니느라 겉보기엔 삼독은 한 책처럼 보이는데 그래서 그런가 더 정겨운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이 시리즈의 5부였던 [카이사르]만은 못하다. 뛰어넘기를 바라지 않는다. 작가가 카이사르라는 매력적인 인물에서 이 이야기를 시작하였듯 나 역시 카이사르라는 인물을 떼어놓고 이 이야기들을 읽을 수 없다. 안토니우스도 옥타비아누스도 클레오파트라도 카이사르의 연장선으로 읽게 된다. 아직은 그렇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