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시간관리 전문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하루는 이 전문가가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학생들이 잊지 못할) 어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을 했습니다. 학생들 앞에 선 이 전문가가 말했습니다.
"자, 퀴즈를 하나 해 봅시다."
그는 테이블 밑에서 커다란 ㉠항아리를 하나 꺼내 가지고 테이블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주먹만한 돌을 꺼내 항아리 속에 하나씩 넣기 시작하였습니다. 항아리에 돌이 가득 차자 그가 물었습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대답했습니다.
"예"
그러자 그는 "정말?" 하고 되묻더니, 다시 테이블 밑에서 ㉢조그만 자갈을 한 웅큼 꺼내 들었습니다. 그리고는 항아리에 집어넣고 깊숙히 들어갈 수 있도록 항아리를 흔들었습니다. 주먹만한 돌 사이에 조그만 자갈이 가득 차자, 그는 다시 물었습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눈이 동그래진 학생들은 "글쎄요."라고 대답했고, 그는 "좋습니다." 하더니, 다시 테이블 밑에서 모래주머니를 꺼냈습니다. ㉣모래를 항아리에 넣어, 주먹만한 돌과 자갈 사이의 빈틈을 가득 채운 후에 다시 물었습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학생들은 "아니요." 라고 대답했고, 그는 "그렇습니다." 면서 ㉤물을 한 주전자 꺼내서 항아리에 부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이 실험의 의미가 무엇이겠습니까?"
한 학생이 즉각 손을 들더니 대답했습니다.
"당신이 매우 바빠서 스케줄이 가득 찼더라도, 정말 노력하면, 새로운 일을 그 사이에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닙니다."
시간관리 전문가는 즉시 부인했습니다. 그리고는 말을 이어 갔습니다.
"그것이 요점이 아닙니다. 이 실험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란 것입니다."
1. 잘 읽어 보았나요? 이 글에서 ㉠∼㉤은 비유적으로 쓰인 소재들입니다.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 소재일까요?
㉠ 항아리 :
㉡ 주먹 만한 돌 → ㉢ 조그마한 자갈 → ㉣ 모래 → ㉤ 물
:
2. 마지막에 시간관리 전문가가 했던 말은 무엇이었을까요? ㉥ 속에 들어갈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꾸로 읽어 보고, 그 말의 뜻을 간단하게 적어 봅시다.
다이것할못지넣을돌큰히원영면다는않지넣저먼을돌큰이신당약만
3. 이제 이 글의 의미를 잘 알았을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 시간관리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여러분 스스로의 시간 계획을 세워 볼까요. 여러분이 꼭 하고 싶은 일을 중요도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한 후, ㉡∼㉤에 채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