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산국의 중산왕이 대신들을 소집하여 양고기국을 나누어주다 마지막 자리에 있는 사마지기라는 대신의 차례에서 고기국물이 떨어졌다.

그 대신은 임금이 자기를 미워해서 일부러 골탕 먹이려고 그러는줄 오해하고 원한을 품고 이웃 초나라로 달려가 초왕을 충동질해서 군사를 이끌고 중산국을 쑥밭으로 만들었다.

중산국 왕은 필사적으로 싸웠으나 강력한 초나라의 대군앞에 무참히 패해 도망하게 되었다.

이때 병사 두 사람이 달려와 왕을 호위하며 용감히 싸워 왕의 목숨을 구해 주었다.

왕이 두 병사에게 고마움을 표하자.

그들은 지난날 자신들의 아버지가 길가에 쓰러져 있을 때 왕이 지나가다 찬밥 한 덩이를 주어서 목숨을 건졌으니 그 은혜를 갚은 것이라고 했다.

중산국 왕의 사소한 적선이 자신의 목숨을 구하게 되는 결과가 될 줄이야 생각이나 할 수 있겠는가?
호의호식하며 배부르게 살아가는 제왕이 쓰러져 지쳐있는 백성의 고통을 이해 했다기보다는 백성의 처량한 모습에 측은해서 그냥 던져진 밥 한덩이였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 밥 한덩이는 쓰러진 백성의 허기를 채워주고 목숨을 연장시켜 주었고 그 은혜를 간직하고 자식에까지 은혜를 갚으라고 유언을 했던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찬밥 한덩이를 기다리는 수많은 이웃들이 우리들의 도움을 기다리고 있다.

찬밥 한덩이가 목숨을 구하듯이 우리의 이웃을 향해 다시한번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찬밥 한덩이는 우리의 생활에 필요한 교훈으로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주위에 작은 도움을 준다는 것은 나에게 또다른 삶의 진실함을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새로운 희망의 싹을 키우고 있기도 한다.

우리 선조들의 전통적인 상부상조의 미덕을 되살려 서로서로를 돕는 밝은 사회가 되기를 바라는 것은 우리 모두의 바램일 것이다.

지금이 바로 찬밥 한덩이의 적선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것은 나에게 큰 보람으로 남아지는 재산이기도 할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waho 2004-01-15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너도 나도 너무나 어렵다고들하는데 찬 밥 한덩이의 적선이라...맘에 와 닿읍니다. 주위 어려운 사람들 생각하는 것이 옳은 줄 알지만 실천은 어려운 걸 보면 전 아직 덜 됐나봅니다. 남보단 제 배 부른 것 밖엔 신경이 가질 않으니...이러다 누군가 도울 날이 있겠지요.

글샘 2004-01-19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는 애완 동물 기르기가 유행이었답니다. 강아지 병원은 돈 많이 벌었겠지요. 작년부터 수의과 대학의 커트라인이 부쩍 상향되었습니다. 돈의 흐름이 보이는 겝니다.
이렇게 돈을 따라들 살고 있는데, 그 돈 때문에 살기 힘든 사람도 많은 법이지요.
경기 불황, 청년 실업, 대량 해고, 실직, 노숙자... 최근 우리 경제를 가늠하는 이 말들이 추운 겨울울 더 춥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