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이크발 고학년 꿈이사 3
정회성 지음, 노희성 그림, 구중서 감수 / 영림카디널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월드컵을 보면서, 그 축구공을 만들기 위해 움직인 파키스탄 꼬마들의 손놀림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면 국으로 축구나 보지 뭘 그런 걸 다 따지냐고 딴지를 거는 이들도 있었고...

어린이 평화 인권 코너의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한국의 노동 문제에 대해 많이 읽은 축이라 착각했었고, 세계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 자위해 왔었다.

이크발을 만나면서 부터는 사람이 얼마나 사악해질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네 살 때부터 형의 결혼을 위해 카페트 짜는 공장에서 일을 해온 이크발과 같은 아이들.

일을 하면 할수록 늘어만 가는 빚덩이와, 탈출, 그리고 이어지는 매질.

마치 30년 전의 전태일 동지가 '근로 기준법을 지켜라, 내 죽음을 헛되이 말라'며 죽어갔던 평화시장의 외침처럼 이크발은 죽어 간다.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라면 이런 책을 꼭 읽혀주고 싶다. 중학교 갓 들어간 우리 아들에게도 사 주고 싶었건만... 이야기도 감동적이고, 그림도 잘 그렸는데... 12,000원의 가격은 심했다. 기껏해야 두어 시간 읽으면 끝날 책을 저 가격으로 파는 것은, 출판 노동자 등을 쳐서 배를 불리는 사람들이 이 돈놓고 돈먹는 세상에는 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학교에 되도록 여러 권 사 두고, 아이들에게 꼭 돌려 읽히고 싶은 책.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콩 2006-12-10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식채널에도 있어요. 이크발이야기... 카펫공장에서 탈출하여 아이들의 노동학대에 대한 증언을 하다가.. 그렇게 다니고 싶던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사악한 어른들의 총에 목숨을 잃고 말았다는... 도서실에 꼭 비치해둘 책이네요.

글샘 2006-12-11 0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요. 이 책은 동화지만 어른들에게도 용기가 어떤 것인지를 가르쳐 주는 책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