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식탁 1
잭 캔필드 외 지음, 김이숙 옮김 / 휴머니스트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잭 캔필드를 읽은 것도 10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그의 이야기들을 읽노라면 중독성이 느껴진다.

삶에서 절망을 느끼는 순간은 얼마나 많은가... 그곳에서 꿋꿋하게 피어오르는 한 떨기 영혼들의 풋풋한 이야기들이 이 책 속에는 가득하다.

할머니의 따스한 닭고기 스프가 영혼을 달래 주듯이, 영혼을 배불려 주는 식탁이라 이름붙일 법하다.

날마다 내가 자고 일어나는 잠자리에는 내 머리카락이 몇 올 빠져 있고, 그 베개와 이불에는 내 몸에서 배어나온 기름기와 비듬이 엉겨 붙게 마련이다. 내 체형에 맞춰 입는 옷에서도 특정 부위는 자주 마찰되어 닳아나갈 것이며, 나는 날마다 같은 동선을 움직이는 특성을 갖게 된다. 그 장소에서는 거의 매일 같은 사람들을 만나며, 비슷한 일들을 그날 그날 처리한다. 하루가 마치면 다시 원위치로 돌아온다.

내가 흘린 머리카락들이 방바닥에 널부러져 있지 않다면, 그건 아내가 쓸고 닦은 덕택이다. 그렇지만 아내는 일을 하지 않는다.
아이가 학교 마치고 와서 학원에 제 시간에 간다면 그건 아내가 시킨 것이다. 그렇지만 아내는 일을 하지 않는다.
김치도 맛깔스럽게 썰어 놓고, 두부와 호박을 송송 썰어 넣은 된장찌개에 단란한 밥상은 아내가 차린 것이다. 그렇지만 아내는 일을 하지 않는다.
우리 집엔 아파트 관리비가 밀리는 일이 없고, 각종 세금은 제 시한에 납부 된다. 아내가 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내는 일을 하지 않는다.

지구라는 별에 사는 우리는 관점을 조금만 떼어서 본다면 모두 외계인이다.
머리에 쿠킹 호일이라도 Kiss 초콜릿처럼 뾰족하게 말아 세운다면 좀더 외계인처럼 보일는지도 모르겠다.

외계인은 이 땅에서 살지 않아 잘 모르는 존재다.
아, 그렇지만 실상은 이 땅에서 같이 사는 존재에 우리는 얼마나 무심한가... 당장 나 자신에 대해서도 얼마나 무심한지...

사랑을 나누는 식탁,

용기를 전하는 식탁,

절망을 바꾸는 식탁,

꿈을 이루는 식탁, 이 식탁들에서 벌어지는 파티에 참석함도 즐겁지 아니한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