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째 매미 사건 3부작
가쿠타 미쓰요 지음, 장점숙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종이달의 작가, 8일째 매미

 

˝전에 우리, 죽을 수 없었던 매미 이야기한 적 있지?

기억나?

7일만에 죽은 매미보다도 8일째에 살아남은 매미가 더 불쌍하다고, 네가 그랬잖아.

나도 줄곧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하지만 그렇지 않을지도 몰라.

8일째에도 살아 있는 매미는 다른 매미들이 보지 못 한 것을 볼 수 있으니까.

어쩌면 보고 싶지 않을 수도 있겠지.

하지만 눈을 꼭 감아야 할 만큼 가혹한 일들만 있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319)

 

매미는 성충이 되어 7일 가량 산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그렇게 맹렬하게 울어 댄다고...

8일째도 살아남은 매미...

껍데기에 가까운 사람들...

 

세토 내해는 아주 잔잔해요.

마치 거울 같다니까요.

근데 이 거울에 뭐가 비칠 것 같아요?

글쎄, 아무 것도 안 비치는 거 있죠.

구름도, 주변에 떠 있는 섬도,

신기할 정도로 아무 것도 비치지 않아요.

아무 것도 비치지 않는 거울이라고요.

그냥 잔잔한 은빛이에요.

그 은빛 위를 부드럽게 쓰다듬듯이 해가 가라앉아요.

올록볼록 튀어나온 섬들이 서서히 짙은 윤곽으로 변해 가고요.(331)

 

이 소설을 읽으면서, 세토나이카이에 가보고 싶었다.

그 조용한 섬들...

혼슈, 시코쿠, 큐슈에 둘러싸인 호수같은 바다라는 곳.

언젠가 갈 날이 있겠지.

 

유괴에 대한 이야기,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엔젤홈 같은 사이비 종교 비슷한 사회 소설이면서,

이런 잔잔한 서정이 돋보이는 소설이다.

 

나를 데리고 간 그 여자도 바보지만,

아빠 엄마도 그 여자 못지않게 바보였다.

아버지가 될 만한 인물이 아니었고

어머니가 될 만한 인물도 아니었다.(287)

 

이 소설은 1부에서 유괴범 가와코의 시점으로,

2부에서 아이 가오루(에리나)의 시점으로 쓰여지는데,

그래서 가와코와 가오루의 애절한 마음을 다 이해하게 되는 안타까움을 전하는 소설이다.

 

세상에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얼마나 힘든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은지...

아이를 낳고, 기르고, 낳지 못하게 하거나 못 낳거나 낳지 못하게 되거나...

 

그런 사회에 대한 고발이면서,

여성의 고민에 대한 따스한 위로가 되기도 하는 소설이다.

 

아빠는 사건의 모든 원인이 기와코가 아니고 자신에게 있다고

지적당하는 것을 몹시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래서 아빠와 엄마는 사건이 있은 후,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모든 정황으로 보아 자신들은 동등한 피해자라고 확인하곤 했다.(251)

 

기와코도, 아내였던 엄마도

특별한 매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배려할 줄도 모르며

여자에게 야무지지도 못하고 우유부단하기만 한 쓰레기같은 남자를

두 여자는 어째서 포기하지 못했을까?(244)

 

이렇게 우유부단하게 문제를 일으키고 해결하지 못하는 남자가 사건의 발단인데,

책임을 지고 방황해야 하는 것은 여성의 문제인 사회에 대한 고발도 있다.

 

보드라울 줄 알고 쓰다듬은 동물의 털이

불쾌할 정도로 뻣뻣해서 흠칫 놀란, 그런 표정(230)

 

되찾아온 에리나를 대하는 가정의 표정을 적확하게 그렸다.

참배길의 '동행 이인'은 기와코의 간절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야기 중에 <여자 혼자 몸으로>라는 말이 등장한다.

자신을 기른 기와코를 안쓰러워하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서 느끼는 가오루의 생각에...

이 소설은 <여자 혼자 몸으로> 아이를 길러야 하는 세상에 대한 고발도 들어 있으리라.

 

<쇼도지마>라는 세토나이카이의 섬에서 벌어진

'24개의 눈동자'라는 유명한 영화도 있다.

멋진 경치와 순정적 스토리를 다시 보고 싶다.

 

영화 감상 <24개의 눈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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