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오늘의 젊은 작가 13
조남주 지음 / 민음사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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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문학이라기엔 형상화에 실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뻔한 서술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한국에서 페미니즘 담론이라는 것이

지식인 사회에서 회자되는 논문식 글들이 많아서

일반인들이 읽어내기 쉽지 않다는 결정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고,

문학적 소양이 뛰어난 작가들은 팔리는 스토리가 어떤 것인지를 알고 있어서,

페미니즘 이야기를 담아내는 일이 흔하지 않기도 한 것이어서,

이 정도의 책이라도 충분히 박수를 보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표지에 분명히 <장편 소설>이라고 박아 놓았지만,

이 책은 <한국 여성의 현실>이라는 <르포>에 가깝다.


다만, 그것을 이러쿵저러쿵 떠들어 대는 것보다는,

김지영이라는 가장 평범한 한 여자 아이를 형상화하여 

여성이어서 힘겹고 불편한 상황들을 서술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많은 드라마의 <여성>은 많은 것을 가진 <남성>의 애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존재들이다.

얼마 전 인기를 끌었던 <아버지가 이상해>란 프로그램의 큰딸 역할은,

똑부러진 변호사 딸이자 아내, 여성으로서의 삶을 그리고 있지만,

스토리가 더 전개되어 아이를 낳아 기르게 된다면

또 나이를 더 먹어 직장생활에서 어떤 한계를 느끼게 된다면,

팍팍한 삶의 질곡에 드라마의 재미는 없어질는지도 모르겠다.


<무궁화~>라는 드라마에서도 

아이 딸린 무궁화는 거의 육아 장면이 등장하지 않고,

2중 연애의 당사자로 등장한다.

현실감이 너무 떨어진다.


이 책을 재미 없다든지, 잘못 썼다든지 하는 타박은 온당하지 않다.

쓴 약에는 단 옷을 입혀, <당의정>으로 만들어 먹듯,

페미니즘처럼 쉽사리 접하기 힘든 이야기를 이렇게 접근하는 일은,

한국에서 페미니즘이 어떤 위치인지를 깨닫게 하는일이다.


아직도 가장 진보적이라는 정의당조차 <메갈>에 대해서 손을 들어주지 못하며,

서울 시장님도 <퀴어 축제>에 박수를보내지 못한다.


페미니즘은 지식인 여성들의 잘난 체를 넘어섰고,

현실 여성들의 삶 찾기에서 이제 말하기가 시작된 느낌이다.

세계적인 추세는 모든 <소수자>들과의 연대 의식으로서의 페미니즘이 유행인 바,

한국 드라마의 문법을 좀 버리고,

한국 여성들의 현실을 좀 일깨우고, 소수자들의 편에 서는 의식의 진보를 경험하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


82년생 김지영, 은 

분명 이런 세상에 대한 알람이다.


남녀 동거에 대하여 <옥탑방 고양이>가 툭, 시작을 보여주었듯,

여성들의 목소리를 귀하게 여기는 담론들이,

이렇게 흔하게 만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세상이 참 많이 바뀌었다.

하지만 그 안의 소소한 규칙이나 약속이나 습관들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세상은 바뀌지 않았다.(132)


이제 여자 아이라고 대학을 안 보내는 시대는 지났다.

그렇지만, 크게 바뀌지 않은 세상 때문에,

한국 여성은 가장 차별 받는 존재라는 결과를 낳았다.


소소한 규칙, 약속, 습관들을 바꿀 때,

세상은 바뀐다.

세상은 결국 '내가' 바꾸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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