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산책
김수덕 지음 / 한문화 / 200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새벽에 산책을 나가 본 지가 얼마나 오래 되었던지... 책제목을 만났을 때, 뜨끔했다.

이 책을 읽을 때는 천천히 읽어야 한다. 조금씩.

마음의 허리띠를 느슨하게 풀고, 조용한 곳에 앉아서 과자먹듯이 야금야금 읽어야 좋다.

책이 얇아서 어디든 가지고 다닐 수도 있고, 화장실 같은 데 놓아 두어도 좋을 만한 책이다.

우주의 미래가 내 한 손에 달려 있다는 생각을 한 시도 접지 말되,
내가 하는 일이 대단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 때마다 그걸 비웃어라!

나의 단점을 콕 찔러 보여주는 한 마디가 아닐까. 자신이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툭 하면 놓쳐버리고 마는 나. 그러면서도, 가끔 내가 하는 일이 잘 안 될때면 스스로 자책감에 빠져버리는 한심한 나. 가끔은 내가 하는 일이 옳다는 독단에 빠져버려 길을 잃어버리기도 하는 나...

나는 가장 중요한 존재이지만, 또 나는 가장 보잘 것 없는 존재임을 늘 깨달아야 한다.

나는 이렇게 한심한 존재이지만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음도 가르쳐 준다.

우주의 대생명력의 큰 강줄기 위에 우리 자신을 맡기고 우리는 찰나찰나 항상 기뻐하고 서로 사랑하면 되는 존재. 그래서 그 사랑을 실천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지극히 평범한 이야기를 조용하게 들려주는 책이다.

一始無始, 一終無終 이것은 시작이 없는 시작이고, 끝 없는 끝이다. <천부경>

내 존재가 그러하고, 내 삶이 그러하고, 내 죽음이 그러하다. 세상의 모든 것이 시무시고 종무종이다. 마음을 비우는 사람만이 볼 수있는 말이다.

우리 삶에 예비되어 있는 보물을 믿지 못하고, 보물 찾기하는 어린이먀냥, '보물이 있긴 있는 거야?'하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것만으로는 깨달음의 즐거움을 얻을 수 없다는 이야기도 재미있다.

텔레비전에서도 무슨 비타민 하면서 웰빙, 건강을 외치는 이 상품의 시대에, 잘 사는 건 좋은데, 그 건강으로 다들 무얼 하고 있나? 하는 질문은 참으로 시의적절한 것이 아닐까?

공부 잘 하는 건 좋은데, 공부 잘 하는 사람들, 다들 무얼 하고 있나?
돈 많은 건 좋은데, 돈 많은 사람들, 다들 무얼 하고 있나?

욕심에 빠지고, 어리석음에 갇혀 허우적 거리며 살고 있잖아...

새벽에 깨어나는 것조차 어려운 나에게... 새벽 산책은 언감생심, 어렵기만 하다.

그렇지만, 해가 뜨기 전, 동틀 녘의 갓밝이를 즐기는 것이 얼마나 흐뭇한 일인지를 나도 아는지라,
멀리 여행가기 전에라도, 고요한 아침을 느껴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