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치유, 아직 만나지 못한 나를 만나다
윤인모 지음 / 판미동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일반적인 상담 심리로 봤는데 오산이었다.

뭐랄까. 신비주의적이면서 점쟁이, 사주명리학자 등 온갖 방법으로 트라우마를 이해하려는 시도였다.

명상 치유라고 하는데, 생소한 분야라 낯설었다.

 

당신의 삶에서 일으키는 행동과 사고 뒤에

당신을 움직이는 잠재적 충동이나 지배적인 기억들,

상처와 긴장들, 전생과 금생의 카르마와 경험들과

그것들을 떠받치고 있는 생명 에너지의 상태를 밝혀보는 것.(57)

 

내가 읽었던 여느 상담과 치유의 과정은,

그룹을 만들고

그룹 내에서 자신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기도 하면서,

서로 새로운 시도에 용기를 주고

문제가 적어진다는 것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들이었다.

 

반면 이 책의 상담은

마치 점술가의 앞에서 전생을 다 읽힌 내담자가

문제의 원인을 이해받는 것처럼 진행된다.

좀 당황스럽다.

 

기본 명제는

인간 생명체의 몸, 마음, 감정은 분리될 수 없는 단일 연속체로서

정보적 존재인 동시에 에너지적 존재라는 것.(80)

 

좀 믿을 수 없는 이야기들도 적혀 있어서,

이 책만으로 신뢰할 수 있나 싶은 구석이 많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