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거리에서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민음사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역시 예상을 뒤엎지 않았다.

 

나구라가 왕따를 당하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튀기도 튀지만 비싼 선수복을 입는 일은

부원들의 반감을 사기 때문이다.

나구라는 그런 눈치가 전혀 없었다.(24)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은 친구들을 잘 사귀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

눈치가 없는 점도 작용을 할 것이다.

보통 방송에서 왕따 문제를

인간성에 대한 문제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걸 보면서 요즘 아이들은 쯧쯧... 하고 말면 해결은 없다.

 

뭔가 부족한 아이들 역시

청소년기에 친구들의 무리에 끼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거기 남녀의 미묘한 감정까지 끼어들면, 심각하다.

 

캠프를 망쳐버린 장본인이니 동정의 여지는 없었다.

약속을 깨고 고자질을 했다.(179)

 

이런 행위는 더더군다나 미움의 대상이 된다.

게다가 후배를 괴롭히기까지 한다.

 

1학년 후배에게 기절놀이를 강요해.

다들 울컥해서 나구라를 에워싸고 등을 꼬집었다.(279)

 

테니스 부원들에

후배 부원들에

여자 아이들까지 나구라를 꼬집는다.

 

나구라는 멋지게 점프하는 친구들을 동경하며 몸을 날리고...

결국은 추락사의 결과로...

 

왕따 문제는

장본인의 문제도 있고,

부모와 가정의 문제도 있다.

학급과 학교, 사회의 문제도 있다.

 

결국 경쟁 중심이거나

청소년들의 미묘한 사이에서나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다만 어른들이 그 시기를 잘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성장기에는

어떤 면에서는 부족하게 마련이다.

 

누군가 지지해주고

누군가 상담해준다면

그 고비를 넘길 수도 있으리라.

안타까운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