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신혼여행
장강명 지음 / 한겨레출판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들이 말하는 페미니즘은 원론적이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들이 주장한다고 관철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남성들이 같이 문제의식을 가져야 하고, 먼저 움직이는 부분도 필요하다.

 

이 책은 장강명과 아내가 보라카이로 결혼 5년만에 신혼여행을 다녀온 이야기이다.

여행기는 뭐, 그럭저럭 심심했으나, 장강명의 결혼과 불임수술, 아내와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는 읽을 만하다.

 

신문기자로 일하던 그는 어느날 직장을 때려치우고 소설가가 된다.

 

소설은 출간되지 않았고,

돈은 1년 30만원 벌었다.

내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내가 옳은 선택을 한 걸까?

이렇게 사는 게 맞는 걸까?

마흔이 되어서까지 그런 걸 고민한다는 게 이상했다.(21)

 

난 그렇게 못 산다. 용감한 그가 부럽기도 했고, 신기하기도 했다.

 

부모가 뭐라하건 간에

위험을 무릅쓰고 모험을 벌여야 할 때가 반드시 찾아온다.

그렇지 않다면 그건 인생이 아니다. 그건 사는 게 아니다.(41)

 

자신의 의지로 무언가를 해야 하는 사람.

그게 어른이고 사는 건데, 대부분 그러지 못한다.

반성하고 돌아봐야 하는데, 핑계를 대며 살지들 않는가... 한다.

마음 속에 불평이 가득한 채...

 

결혼이라는 행사.

왜 이런 미친 짓거리가 사라지지 않을까?

모든 사람들이 이 미친 짓거리에 협조하고 있기 때문(49)

 

그렇다. 결혼과 장례 문화,

부자들만 돈벌게 하는 허례허식이다.

그 돈이면 큰 집 얻어 시작하겠구만.

 

알랭 드 보통도 베르나르와 좀 닮았다.

한국에서 아이돌 취급받는 거 하며,

대머리하며, 스스로 대단한 깊이와 성찰을 지니고 있다고 믿는 자부심 하며,

몇 페이지 읽지 못하고 나는 금방 책장을 덮어버렸다.(77)

 

ㅋㅋ 난 이런 부분이 통쾌하다.

시시한데 유명한 넘들이 있다. 무시하기 힘든데 그걸 무시하고 잠이 든다. 좋다.

 

선글라스를 쓴 채로

점점 붉게 물들어 가는 해를 바라보고 있으니 정신이 멍해졌다.

그리고 나는 깨달았다.

왜 사람들이 아름다운 풍경을 찾아다니는지.

사람들은 멍해지려고 그런 일들을 하는 것이다.(122)

 

여행에서 마치 무언가 큰 것을 얻은 것처럼 '구루' 흉내를 내는 자들이 많다.

근대의 여행자들은 그럴 만도 했다.

그러나, 비행기로 휘리릭 떠도는 여행자들임에랴.

멍해지는 순간의 체득. 그런 것으로도 현대의 여행은 주는 바가 크다 하겠다.

 

끊임없이 직업을 바꾸고,

분기마다 새 취미에 열정적으로 도전하며,

어딘지 모를 이상향을 찾아 쉴 새 없이 떠돌아다니는 삶이 바람직한 걸까?

그걸 낭만이라고 포장하는 건 시시한 사기 아닐까?

그것은 기실 그 사람의 세계가 그만큼 황량하고 별 볼 일 없음을 폭로할 따름이지 않은가?

어느 정도 날씨가 괜찮고 마실 물과 식량이 있는 평평한 땅을 찾으면 방랑을 멈추는 게 정상이다.(157)

 

많은 여행기들이 이상향을 찾아 떠돈다.

그리고 유명인이 되어 사람들을 자극한다.

제자리 지키고 있는 사람에게 사기치지 말라는 말도 통쾌하다.

 

다음에 여행온다면,

첫째 날은 무조건 몸을 만들어야 돼.

그러자 나는 이 여행이 인생에 대한 비유와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정의 중반을 넘기고서야 어떻게 하면 시간을 의미있고 즐겁게 보낼지 알게 된다.

다시 한번 처음부터 하면 진짜 잘 할 수 있는데, 하면서.

스스로 즐거워지는 법을 찾아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애를 써도 여행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수도 없이 계획을 변경하다가 겨우 즐기는 법을 깨달았을 때

그때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아, 딱 이틀만 더 놀다 가면 좋겠는데, 하고 아쉬워하면서.(197)

 

어깨에 힘주지 않는 에세이여서 좋다.

그래서 시시하게 넘어가는 페이지도 많지만,

뭐 어떤가.

매 순간 빡세게 보낼 거라면 그건 여행이 아니라 군대 훈련소인 게다.

 

힘들고 성가신 일은 '마냐나(내일)'로 미룬다.

우리는 여행 이후로 결코 다투지 않는다.

그렇게 서로 사랑하며 함께 살다 같은 날 눈을 감는다.

그런 우주를 상상한다.(247)

 

시시하고 심심한데

얻을 게 많은 에세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