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로부터의 반란 - 김진경 교육 에세이
김진경 지음 / 푸른숲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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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을 보면... 무릎꿇은 교사, 소리지르는 학부모, 고발하는 학생, 교원평가를 지지함... 교사가 개혁의 대상인 것처럼 본질이 흐려져 왔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 교육의 문제점의 핵심에는 <무지막지한 교육정책>이 들어앉아 있었다.
아이들은 변해가는데, 그들을 맞는 교사들이 변하지 못한 것은 단순히 교사들의 역량에 달린 것은 아닌 것이다.

이 책은 한국 교육의 문제를 조목조목 짚어내고 있어서, 교육 관료들이 우선 읽어 보아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의 저자가 교육 관료들을 싸잡아서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교육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 것이 바람직할는지, 현행 교육 정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이 책만큼 조곤조곤 적고 있는 책은 드물다. 김진경씨의 성격대로 느리지만 확실하게 쓰고 있다.

교과서라는 마법의 돌에 얽매이고(2009년 8차 개정에선 국어도 검인정으로 바꾸겠다는데, 8차는 누구 맘대로 바꾸겠단 건지...) 아이들을 난쟁이로 만드는 작은 통, 학교에 대해서도 솔직한 시선으로 바라본다.

아이들은 마니아 속성을 드러내면서 왕따를 시키고, 디지털 유목민으로 거듭나는데, 우리 교육은 아직도 근대 교육에 머물고 있다. 사회가 이 메커니즘에 같이 미쳐 돌아가고 있는 데 문제가 있다.

한국 교육에 대한 철저한 반성만이 희망이다.

경쟁, 줄세우기, 잘 살아 보세의 근대적 교육은 양적 팽창과 질적 저하를 예견했고, 신분 상승의 외줄 사다리는 추락에 대한 중산층의 불안감과 맞물려 <과외>와 <사교육>의 왕국을 양산했다.

이에 내몰린 검투사같은 아이들은 오로지 경쟁에 승리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삶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버린 비극... 이런 아이들에게 마니아로서의 속성은 성공에 방해가 될 뿐이다.

아이들의 세계를 찾아주어야 한다.
교사들이 개혁의 대상이 될 정도로 중요한 위치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 혼자 아이들을 이해하는 교사가 된다면, 죽은 시인의 사회에 등장하는 키팅 선생처럼 개인적 패배만이 돌아올 뿐. 힘을 모아 문제 제기를 하고, 조금씩이라도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방향으로 교육을 바꾸는 것이 나의, 교사들의 할 일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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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NY 2006-05-30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단에 추천 누르고 갑니다.

글샘 2006-05-31 1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아이들의 세상을 찾아줘야하는데... 어디서 시작해야할지가 막막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