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머리 여가수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3
외젠 이오네스코 지음, 오세곤 옮김 / 민음사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머리 여가수? 왜 여자가 대머리지? 그리고 가수면 왜 가발이라도 쓸 일이지, 대머리람... 이런 논리적인 생각은 필요없다. 이 희곡은 부조리 연극 대본으로, 인간의 언어는 <논리의 근간>이라는 상식 자체를 부정하는 <언어의 비논리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진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 속에 있는 것'이라는 작중 인물의 말은 작가의 의도를 잘 보여준다.

인간들의 막연하고 근거없는 집단적 믿음(조리) 앞에,
그들이 믿으려 하지 않는 적나라한 현실(부조리)을 제시함으로써, 삶의 본질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사회화된 인간들에게, 그래서 현실 앞에서 눈울 돌리는 사람 앞에 집요하게 진실의 거울을 들이대어 자신의 일그러진 모습을 직시하도록 하여 해결책 내지 행동 방침을 마련하게 하는 <부조리 연극 The theater of the absund>을 읽는다는 것은 문제를 읽는 지적 행위는 될 지언정, 재미를 찾거나 감동을 얻는 정서적 행위에서는 거리가 멀다.

무의미한 행위를 반복하는 시지포스의 <부조리함> 만큼이나 우리 삶의 단편들은 무의미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 적다.

언어가 가지는 공유 면적은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모두 다른 것이다.
인터넷에서 특정 기사를 읽고 댓글을 다는 행위들을 보면, 사람들 사이의 공유 면적이 얼마나 상이한가를 절실하게 깨달을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댓글은 가능한한 무시하려고 한다.

내가 알라딘에서 서재를 짓고 살림살이를 한 것이 어언 2년 반쯤 되었다.
알라딘에서 집을 짓고 살면서도 무의미함을 느낀 적도 많고, 수치에 휘둘리는 나를 싫어하기도 했지만, 이 공간의 장점이라면 다른 공간에 비해 공유 면적이 많은 사람들이 스쳐가는 공간이라는 착각을 하게 하는 것일는지도 모르겠다. 나는 그런 생각을 하며, 다들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또 하루를 산다. 부조리하게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