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강하고 슬픈 그래서 아름다운 - CBS 변상욱 대기자의 살아가는 이유
변상욱 지음 / 레드우드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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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이야기도 많고,

일깨우는 이야기도 많다.

그렇지만 난 아무래도 '대기자'라는 말에 역정이 난다.

다 기레기들인 세상에 뭔 '대'기자란 말인가...

죽음의 문턱에서 '대기하고 있는 자'란 '대기자'라면 몰라도...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후로 한번도 인간을

여자와 남자로 구분해 부르지 않으신 하나님...(251)

 

전라도와 경상도를 싸우게 만들고,

민중과 종북을 대립되게 만들고,

남자와 여자를 맞붙게 만드는 것이 가진자들의 놀음이다.

여자도 남자와 똑같이 억압받는, 해방의 대상인 셈이다.

 

여기를 눌러도 아프고

저기를 눌러도 아픈 경우,

머리, 배, 어깨...

만지는 데마다 다 아프면 그건 손가락이 부러진 거다.(181)

 

우리 사회를 은유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노동자의 문제도,

싸드의 문제도,

부패한 정치권, 권력의 문제도,

남북 분단의 문제도,

다 아픈 건,

누구 때문인 것이 아니라, 나라가 썩어서이다.

 

인생 어디로 끌려가든지 니나 잘하그라.

하나님 내편입니까 묻지 마라.

당연히 니 편이시다.

니나 늘 하나님 편에 서도록 마음 단디 묵어라.(162)

 

맞다.

맘 단디 묵고 살아야 한다.

헬조선을 건너는 뗏목은, 단디 묵은 마음뿐이다.

삶은 퍼부어진다.

 

그럴 가치도

없는 세상 도처에

벚꽃이 피네(38)

 

하이쿠다.

세상에 가치가 있어 벚꽃이 피고

아이들이 태어나고

우리가 사는 것은 아니다.

 

무얼 하느냐고?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나는 삶이 내게 퍼부어지도록,

그냥 내버려둘 뿐.(163)

 

그냥 사는 것이다.

퍼부어지는 삶을 소나기처럼 맞으면서...

 

한국에서는

'비'노블리스들이 오블리주를 외치는 땅이란 푸념도 있다.

아니다.

그것이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민주주의 이념이다.

노블리스들이 오블리주를 행하던 시기는 과거다.

 

시인은 깊고 시원하며

예술과 인생을 소중히 여기고

수수하되 멋을 알고,

중후한 몸가짐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꿈꿉니다. 그 사람이 신사입니다.(유안진, 지란지교 중, 267)

 

이 땅에서 필요한 사람은 '신사'보다는

'시민'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지만,

한계에 갇힌 이야기도 도처에 있다.

그래서 '大'기자란 말이 시답잖은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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