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외지사 1 - 우리 시대 삶의 고수들
조용헌 지음, 김홍희 사진 / 정신세계원 / 2005년 1월
평점 :
절판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귀거래사가 실린 책이 많다.
오류 선생 도연명이 "이제는 깨달아 바른 길을 찾았고, 지난 날의 벼슷살이가 그릇된 것이었음을 알았다."고 한 것을 난 제대로 가르치기가 참 어려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 사는 것은 맨날 뒹구는 이 네모난 세상 안에서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구나.
우리가 어린 시절, 오징어 달구지를 하면서 숱하게 죽었던 그 죽음처럼, 그 선을 넘어 갔다해서 죽어버리는 것은 아니구나.
"야, 너 죽었어."하다가도 한 친구가 오징어 <머리>로 가서 <만세>를 부르면 나머지 친구들은 모두 살아 있지 않았던가.

그 때, 오징어의 다리는 네모난 곳이었다. 네모날 방.
오징어 머리 위엔 둥근 하늘이 있었다. 천원지방.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다.
그 시절엔 금밟고 죽었다가도 둥근 하늘을 짚고는 소생할 수 있었는데...

세상의 욕심을 버리고, 아니면 좀 줄이고 자기만의 삶, 자유로운 삶을 택한 '특이한 사람들, 그래서 대단한 사람들'을 찾아나섰다. 이 책이 1권이고 2권도 있다.

공무원 생활을 접고, 정원을 가꾸기도 하고, 차의 달인이 되기도 한다. 역술로 천기를 살피기도 하고, 의술과 도를 아울러 살기도 한다. 나름대로 <한 세계>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는 재미있기도 하다가, 너무 세상과 동떨어진 이야기, 좀 황탄한 이야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런 글들을 읽다 보니 정말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타고난 운명과 노력의 비중은 얼마나 될까? 운명이 50%? 70% 90% 99%?
운명이 전부는 아니더라도, 이미 정해진 돌이킬 수 없는 운명이 있다면 알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리라.
요지는 자기를 잘 <아는 것>,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란다. <인생은 타고난 대로 사는 것이다.>

요즘엔 초등학교 졸업식에 개근상을 안 주는 데도 있다.
개근상은 근대화에 걸맞게 자본주의에 적응하는 제도라는 이유일 것이다.
아이들이 학교다니는 것 자체가 척박한 세상에 비참하게 적응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니 좀 서글퍼 지기도 한다.

우주 변화의 원리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
삶의 길, 도를 생각하는 일. 삶을 어떻게 걸어갈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일은 여하튼 가치로운 일이다.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