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라스의 마녀 라플라스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뷔 30주년 기념작,

지금까지의 소설을 깨부수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호객을 했으나... 글쎄다. 읽어보니 평범하다.

히가시노게이고는 사람의 심리를 기가 막히게 그리기도 하고,

범죄 심리를 날카롭게 파헤치기도 해서 한번 읽기 시작하면 몰입하게 되는 작가인데,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처럼... 그의 전작들에서 이런저런 부분들이 짜깁기된 느낌이 든다.

 

그리고 주제를 강조하려는 말도 작위적이다.

 

이 세상은 몇몇 천재들이나 당신 같은 미친 인간들로만 움직여지는 게 아니야.

얼핏 보기에 아무 재능도 없고 가치도 없어 보이는 사람들이야말로 중요한 구성 요소야.

인간은 원자야. 하나하나는 범용하고 무자각적으로 살아갈 뿐이라 해도 그것이 집합체가 되었을 때,

극적인 물리법칙을 실현해내는 거라고.

이 세상에 존재 의의가 없는 개체 따위는 없어, 단 한 개도.(497쪽)

 

물리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미래를 추측하는 것은 <탐정 갈릴레이>와 비슷하기도 하다.

그가 드디어 뇌과학까지 파고 들었으니,

앞으로 더 흥미로운 소설들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이번 소설을 읽으면서 이성부의 시가 생각났다.

산길을 걸으면서,

힘들어도 한 걸음씩 걷는 일의 소중함을 생각하던 시.

이 길을 만든 이들이 누구인지를 나는 안다
이렇게 길을 따라 나를 걷게 하는 그이들이
지금 조릿대밭 눕히며 소리치는 바람이거나
이름 모를 풀꽃들 문득 나를 쳐다보는 수줍음으로 와서
내 가슴 벅차게 하는 까닭을 나는 안다
그러기에 짐승처럼 그이들 옛내음이라도 맡고 싶어
나는 자꾸 집을 떠나고
그때마다 서울을 버리는 일에 신명나지 않았더냐
무엇에 쫓기듯 살아가는 이들도
힘이 다하여 비칠거리는 발걸음들도
무엇 하나씩 저마다 다져놓고 사라진다는 것을
뒤늦게나마 나는 배웠다.
그것이 부질없는 되풀이라 하더라도
그 부질없음 쌓이고 쌓여져서 마침내 길을 만들고
길 따라 그이들 따라 오르는 일
이리 힘들도 어려워도
왜 내가 지금 주저앉아서는 안되는지를 나는 안다  (이성부, 산길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