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나의 작사법 - 우리의 감정을 사로잡는 일상의 언어들
김이나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혹 감동적인 노랫말을 들을 때면,

시보다 노랫말이 더 좋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노래들에는 의미와 상관없는

영어로 된 후렴들이 많고,

의미 전달보다는 리듬을 즐기는 노래들이 많아

그 가사의 비중이 낮아 보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기다려온 겨울이 오려나봐요
소박한 고백 모자랄까 하얀 세상 함께 드리려했죠
차가운 바람결에 겨울향기 느껴질 때면

설레는 맘에 '사랑해요' 그대 몰래 속삭이기도 했죠
텅빈 내 마음속 그대 남기고간 기억 너무 많은 걸요

눈을 감고 기도하면 이뤄질까요
온세상 하얗게 덮여와 그려온 순간 지금이라도
그대 떠나버린 빈자리만 시린 겨울이네요
보이지 않게 눈이 오네요
지금 나의 볼에 이렇게 녹아있죠


아련한 추억들이 그대를 잡진 않나요
거짓말처럼 떠올라요 스쳐지난 골목 불빛까지도


텅빈 내 맘속 그대 남기고간 기억 너무 많은 걸요

눈을 감고 기도하면 이뤄질까요
온세상 하얗게 덮여와 그려온 순간 지금이라도
그대 떠나버린 빈자리만 시린 겨울이네요
보이지 않게 눈이 내려요
지금 나의 볼에 이렇게 녹아있죠(10월에 눈이 내리면)

 

김이나라는 유명한 작사가가 있단다.

나도 알 만한 노래들을 많이 지었다.

 

노래 가살 지을 때,

자신의 비법이랄 것도 없는

그러나 한 분야에 몰두한 이의 노하우가 가득하다.

 

시를 짓는 책과 유사할 것이라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시와는 전혀 다른 책이었다.

 

그 다름을 김용택이 잘 짚어준다.

 

작사가 정월하는 시는 자연에서 왔고, 노래는 대중의 가슴에서 왔다고 했다.

시는 어떻게 쓰느냐고 묻는 사람드에게 나는 자연이 말해주는 것을 받아 썼다고 했다.

그럼 노랫말이 어떻게 쓰이는 걸까, 궁금해 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앞으로 김이나 작사가처럼 '대중의 가슴'에서 흘러나오는 말들을

자연스럽게 받아쓰면 노래가 될 것이라고 말해주겠다.(김용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