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일간의 우화 여행 70일간의 여행 시리즈 3
박광수 지음 / 새터 / 1993년 7월
평점 :
품절


남자들이 여자를 찝적거리다가 못생겼으면 이런 소릴 한다는 우스개가 있다.

이 책은 십년 정도 전에 ** 여행 시리즈가 유행할 때에 나왔던 책이다. 그 당시엔 책 사는 데 그렇게 돈을 많이 투자하지 못했고, 학교 도서관엔 아주 인색하던 시절이었고, 서울에 살았건만, 동네에 도서관은 없었다. 이런 가벼운 책은 읽지 못하던 시절...

어느 반 교실에 주인 없이 이 책이 뒹굴고 있었다. 몇 년 전에 도서실에서 빌려왔던 책을 반납하지 않고 뒹굴리던 책. 우연의 이름으로 날 찾아 왔으리라.

짤막한 이야기가 70편 실려 있다.
70일이면 하루 한 편씩 읽는다면 10주의 코스다.
그 코스를 이 이야기들을 읽으며 명상에 잠긴다면 도를 통하고도 남을지 모를 기간이다.
그런데... 난 이 책을 하루에 30분 정도, 이틀만에 다 읽어버렸다.

텔레비전에서 살을 빼려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일찍 일어나서 고요히 명상에 잠긴다면 건강에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일 아침부터는 꼭 실천에 옮길 법도 한데...
아침에 추워서 조금 귀찮긴 하겠지만, 우리 식군 아침잠이 많아 나 혼자 일찍 일어난다면 나 혼자만의 시간을 얻기 쉬운 일이다. 조용히 혼자 거실로 나와 볼 일이다.

이 책에서 가장 잊지 못할 이야기는 "그래요?"만 하던 선사다.
덕이 높은 선사가 있었다. 마을의 처녀가 애를 배서 애비가 누구냐 물었더니, 마지 못해 선사라고 둘러댔다. 처녀의 아비가 선사에게 마구 욕을 퍼 붓자, "그래요?"하고 대꾸했단다. 마침내 처녀가 아기를 낳아서 기를 수 없자 선사에게 기르라고 가져다 버렸다. 그랬더니 선사는 다시 "그래요?"라고 했다. 나중에 처녀는 죄책감을 못이기고 실토하였고, 아비와 같이 선사에게 죄를 빌었단다. 선사의 말. "그래요?"

명상이란, 나를 찾는 것이다. 진리를 찾는 것이 아니라, 도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나에 관심을 두는 것 말이다.
게을러서 나에 관심을 둘 시간 갖지 못하면서, 디립다 읽기만 하는 나는 얼마나 어리석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