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사람이 그리운 날엔 시를 읽는다 문득 사람이 그리운 날엔 시를 읽는다 1
박광수 엮음.그림 / 걷는나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드 커버에... 11,000원.

종이는 두꺼운 재질이고...

출판사는 '걷는 나무'라...

나무야, 미안해...

 

굳이 이런 시집을 엮었어야 했을까?

요즘처럼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에,

시집을 뒤적거리기보다 클릭이 쉽다지만,

시는 손을 움직여서

책향이 나는 글들을 읽는 맛이 좋긴 한데,

이 책을 읽고는 난 많이 아쉽다.

 

특히나 외국 시인들의 시는

번역되고 나면 더이상 시가 아닌 것이어서

격언처럼 들리고 마니까.

 

박광수란 이름값과

아련하게 그리운 제목과

감성팔이하는 책 같아서 불편하다.

 

이른 아침 문자 메시지가 온다

- 나지금입사시험보러가잘보라고 해줘너의그말이꼭필요해

모르는 사람이다

다시 봐도 모르는 사람이다

메시지를 삭제하려는 순간

지하철 안에서 전화기를 생명처럼 잡고 있는

절박한 젊은이가 보인다.

답장을 쓴다.

-시험꼭잘보세요행운을빕니다(조은, 동질)

 

이런 시는 광수생각과도 비슷하다.

 

꽃이라면

안개꽃이고 싶다

 

장미의 한복판에

부서지는 햇빛이기보다는

그 아름다움을 거드는

안개이고 싶다

 

나로하여

네가 아름다울 수 있다면

네 몫의 축복 뒤에서

나는 안개처럼 스러지는

다만 너의 배경이어도 좋다

 

마침내는 너로 하여

나조차 향기로울 수 있다면

어쩌다 한 끈으로 묶여

시드는 목숨을 그렇게

너에게 조금은 빚지고 싶다(복효근, 안개꽃)

 

복효근의 시는 늘 아련하다.

시집은 좀 가볍고,

날씬해야 제격인데,

이 책은 너무 두툼하고 투박하다.

시가 기름져보여 싫증나기 쉽게.

 

 

멀리서 당신이 보고 있는 달과

내가 바라보고 있는 달이 같으니

우리는 한 동네지요

이곳 속 저 꽃

은하수를 건너 가는 달팽이처럼

달을 향해 내가 가고

당신이 오고 있는 것이지요.

이 생 너머 저 생

아득한 한 뼘이지요

그리움은 오래되면 부푸는 것이어서

먼 기억일수록 더 환해지고

바라보는 만큼 가까워지는 것이지요

꿈속에서 꿈을 꾸고 또 꿈을 꾸는 것처럼

달 속에 달이 뜨고 또 떠서

우리는 몇 생을 돌다가 와

어느 봄밤 다시 만날까요(권대웅, 아득한 한 뼘)

 

시를 고르고,

시를 들려주는 목소리는 고맙지만,

이 책은... 실망스럽다.

 

시에 대하여 이야기를 조근조근 들려줄 수 있다면 좋으련만...

기대가 컸는데,

근데 살까말까 망설이다

도서관에 사 두고 빌려왔는데,

도대체 무엇이었을까?

읽어보지도 않고

살까말까 망설였던 내 마음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