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누구를 사랑하는가 - 세계인의 영적 스승 바이런 케이티의 혁명적 가르침
바이런 케이티 지음, 유영일 옮김 / 쌤앤파커스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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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런 케이티의 메시지는 지구인을 위한 위대한 축복이다.

그의 가르침은 우리의 모든 환상을 베어버리는 예리한 칼날과 같다.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순간을 살아라 저자)

 

그의 메시지는 아름답다.

그런데 새로운 것은 별로 없다.

수천 년 전부터 온갖 종교가 모두 관심을 가지고 있던 것들이다.

이런 것을 새로운 언어로 옷을 입혀 몇 백만부씩 파는 행위를 <뉴 에이지>라고도 한다.

 

핵심을 이야기하자면 이렇다.

인간은 숱한 고통에 직면한다.

과거에 후회하고 현재에 고통받고 미래를 두려워한다.

그런데 그것을 만드는 것은 <마음>이라는 그림자다.

그 마음의 <이야기>를 질문을 통해 현실에서 소거하는 것을 <The work>라고 한다.

이 <작업>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문제가 사라지고, 문제를 만드는 생각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뉴 에이지>풍의 이야기들은

미국의 중산층에게는 새로운 신선한 사상으로 인기를 누릴 수도 있다.

오프라 윈프리 쇼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었다...는 이야기들이 그러하다.

 

그러나, 사회가 갈수록 양극화되는 현실에서,

2:8의 파레토 법칙은 무의미해지고,

1:99의 승자독식 사회가 된다면,

마음으로 다스릴 수 있는 범위가 극히 제한적일 수 있겠다.

 

인간이든 동물이든 '적자생존'하게 마련이다.

생존하기 위해 적응하게 된다.

그러나, 그 적응의 기술만을 강조하고 생존 환경이 피폐해지는 것을 간과한다면,

나치의 절멸수용소에 들어간 유대인들에게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희망을 가지라고 외치는,

<노동이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Arbeit macht Frei...>던 구호나 다를바 없지 않을까 싶다.

 

한국의 중산층이라면,

이런 책을 읽고 내 마음의 부질없는 이야기들을 조금 건져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막장 드라마의 인기 모티브들처럼

중년 남녀의 불륜 이야기라든가,

3포(연애, 결혼, 출산)를 넘어 5포(인간관계, 내집마련), 7포(꿈과 희망)로 내닫는 청년 실업의 어두운 전망 내지는,

3모녀 자살, 경비원 자살 등으로 대표되는 강퍅한 현실 앞에서,

니 마음을 잘 다스리면 현실의 문제들은 물거품처럼 스러지고 평안을 얻을 것이다...

하는 말은

마치 광주에서 피흘리는 시민들 앞에 굳게 잠긴 교회 문처럼...

누군가에게는 다사롭고 누군가에게는 날카로운 현실법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나는 늘 내 자신과 하늘로부터 인정받는 존재가 된다.(39)

 

전혀 틀린 구석이 없다.

그러나... 인문계... 인문대... 치킨집, 자연계... 공대... 치킨집... 이런 농담 앞에서,

100번의 탈락 끝에 자살을 택했다는 이십대 꺾인 꽃송이 앞에서,

타인의 인정을 구하지 말라는 말은... 참 초라하다.

 

연인이 내게 관심이 없어졌다고 가두려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의 태도가 아닙니다.

그가 할 일을 하고,

그의 존재 자체를 사랑합니다.

그것이 내가 바라는 방향입니다.(72)

 

이런 아름다운 구절을 읽으면서

나는 신경림의 가난한 사랑노래를 떠올린다.

 

가난하다고 해서 왜 모르겠는가

가난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이 모든 것들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신경림, 가난한 사랑노래, 부분)

 

나처럼 가난한 노동자의 아내로 살게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이 모든 것들을 버려야 한다는 현실 앞에 선 젊은이에게

그의 존재 자체를 사랑하라는 말처럼 무심한 말이 어딨을까...

 

좋은 소설을 읽을 때

어떤 결말이 올까 궁금해하며 책장을 넘기듯,

죽음은 삶을 늘 설레게 만들어줍니다.(121)

 

모든 죽음은 사회적 죽음이라고 했다.

우리가  90세까지 살 것으로 기대하는 것 역시 사회가 변화한 영향이 크다.

그래서 연금 걱정을 하는 것이겠다.

연금 걱정하는 사람들 앞에서, 설레는 죽음... 이야기가 글쎄, 먹힐는지...

 

사랑한다, 얘들아, 훨훨 날아가거라.(126)

 

엄마새가 새끼새들에게 주는 사랑의 모습이란다.

새들이 날아가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건강한 사회를 만들었을 때 가능한 이야기다.

한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자식의 결혼 이후까지 돌봐주는 부모들의 나라다.

그것은, 건강하지 못한 사회에 사는 이들의 생존 전략이다.

그렇게 적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직장을 만들어 달래. 아 정말 마음 아프네.

직장을 만들 수 있으면 백날 밤을 새우더라도 만들어 주겠다.

미안해 내가, 직장 소리를 해서. 정규직 비정규직, 그런 거 저 잘 몰라요. 알고 싶지도 않고.

이런 사회 자체를 우리 어른들이 만들어놨다고 생각을 하고  

여러분들, 힘들지만 긍정적으로 생각 한번 해보면 어떨까요.

제가 종종 '참 쉽죠'란 말을 하는데,

여러분들한테 쉽다, 쉽다 하는 것도 뭐든지 긍정적으로 보라고 하는 얘기예요.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어른 입장에서 죄송합니다. 정말 미안해요."

 

뭐든지 만드는 뚝딱이 김영만 아저씨에게

채팅창으로 <직장을 만들어 주세요>하는 대화가 올라왔다.

그만 아저씨는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쏟고 만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눈물에 공감하기 쉽지 않을까?

정말 마음 아프네... 미안해... 미안해요...

 

 

 

 

 

빈곤은 내면의 문제입니다.

뭔가를 안다고 생각할 때마다, 당신은 빈곤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무미건조한 돈에게 우리는 수많은 이야기를 지어냅니다.

그렇게 스스로 천국도 만들고 지옥도 만듭니다.(182)

 

 

5580원의 시급을 6030원으로 올리는 것도 극렬반대하는 인종들 앞에서,

니들의 마음이 문제다...5580으로도 만족할 줄 알아야... 그게 훌륭한 사람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침을 뱉는 모욕보다 심한 말이 아닐까?

 

 

'작업'을 하면

우리의 생각이나 지어낸 이야기가 어떤 식으로 우리를 괴롭히는지 알게 됩니다.(208)

 

 

한편 옳다.

우리는 쓸데 없는 걱정을 너무 많이 한다.

이미 지난 일은 되돌릴 수 없고,

앞으로 닥칠 일은 걱정해도 소용없다.

 

그러나...

그것은 건강한 사회의 질서가 건전하게 운영될 때 이야기다.

세계에서 가장 단기간에 복잡한 역사를 집약한 이 땅의 민중들에게,

주관적 유심론으로 '잊어라' 하는 주문은 먹히기 힘들다.

 

사회 시스템은 건설되지 않은 상태에서 점차 붕괴의 나락으로 치닫고 있고,

불안을 자본의 힘으로 상품화하여 보험으로 내세운다.

 

적어도, 친일파 놈들 100명은 목을 쳤어야 했다.

광주 학살의 주범 10명은 목을 매달았어야 했다.

세월호의 진실을 호도하려는 핵심 세력을 발본색원해 처벌했어야 했다.

 

그랬더라면, 눈물이 흘러도 고인을 보낼 수 있는 사회가 될는지 모른다.

새로운 눈물이

새로이 돋는 세상에서,

주관적 유심론으로, 믿어라, 잊어라... 니 맘이 문제다... 하는 것은,

객관적 중립을 가장하여 회피를 조장하는 권력자의 편에 서기 쉬운 논리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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