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자꾸만 무뎌지는 나를 위해
강레오 지음 / 예담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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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가 '예스 셰프'를 열심히 보더니,

그 다음엔 '마스터 셰프 코리아'를 부지런히 본 때가 있었다.

거기 심사위원으로 강레오라는 요리사가 등장했는데,

지금처럼 최현석이나 백주부 같은 사람이 등장하기 전이라

에드워드 권과 강레오는 기억에 남는다.

특히 따끔하게 혼내다 못해,

음식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등의 행동도 독특했다.

 

이 책을 읽어 보니, 그이 행위가 그저 퍼포먼스가 아니라,

요리의 길을 가는 후배들에게 자신이 배운대로 가르치는 방식임을 알게 된다.

 

열아홉 살부터 부지런히 밑바닥부터 요리를 배운 사람이다.

요즘 '정형'이라고 말하는 백정 노릇부터 시작해서, 온갖 재료 손질 등을 배우다

영국에 가서 다시 밑바닥부터 배운 다음,

한국에 와서도 한복려 선생 아래서 다시 밑바닥을 경험하고 있다 한다.

 

그의 직업에 대한 노력을 보면서 스스로를 반성하게 된다.

내 직업에 나는 얼마나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건강하지 못한 한국 사회를 영국사회의 눈으로 들여다 보기도 한다.

피에르 코프만, 고든 램지...라는 유명하다는 이들의 요리를 흉내내는 가게를 차리지 않고,

더 공부하겠다는 자존감이 존경스럽다.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해서도 의견을 덧붙인다.

시간을 꾸역꾸역 채우기보다는 그 시간들을 <어떻게 보냈느냐>가 중요하다는 것.

스스로의 과거에 자부심이 있기에 할 수 있는 말이다.

 

유도와 고이끼도(合氣道)같은 체력 단련도 하면서 심신을 건강하게 다스리는 생각있는 젊은이다.

 

벚꽃은 시들고 나서 떨어지지 않는다.

가장 활짝 폈을 때 떨어진다.

그래서 완벽한 죽음을 이야기할 때 흔히 지는 벚곷에 비유한다.

가장 아름답게 활짝 폈을 때 떨어지는 벚꽃처럼

나 역시 생을 마감할 때 시든 모습이 아닌 활짝 핀 모습이고 싶다.(173)

 

그는 나이들어도 늙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한식의 현대화라는 전 영부인의 작품에 대해서 쓴소리를 한다.

 

명품은 어느 나라 물건이냐가 아니라

어떤 브렌드인지를 따진다.

현대 요리는 어느 나라 요리냐가 아니라

그 요리를 만든 셰프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요리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건 그걸 만든 요리사의 철학과 생각이다.(217)

 

이제 마.셰.코 다음 시즌에서 그를 만나면

그가 달리 보일 듯 싶다.

 

전문가가 가필한 솜씨일 가능성도 많지만,

그의 책은 한번 읽어볼 만 하다.

특히 직업에 대해 깊이 고민할 나이의 젊은이에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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