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림에서 인생을 배웠다
한젬마 지음 / 명진출판사 / 2001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제목 잘 골랐다. 근데.. 또다시 불만은, 1권에서 이 여자가 그림을 별로 읽어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림 읽어 주는 여자'라고 구라를 친 까닭에, 이 책에서도 이 여자는 왠지 그림을 읽어주는 듯한 느낌을 깔고 있다.

그렇다. 진즉에 제목을 이렇게 붙여야 했다.

그리고, 글 참 잘 썼다. 그림과 글이 찰떡 궁합인 것들이 제법 보인다.

그림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다른 것이다. 제멋에 겨워서 보는 것이 그림이다.

그래서, 그림에서 인생을 배울 수는 있어도, 그림을 읽어 주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에서 비로소, 한젬마라는 가능성 120%의 에너자이저를 만나게 된다.

그가 꿈꾼대로 '당신이 건너야 할 인생의 깊은 강물 앞에 보석같은 다리 하나 선사하고 싶다'던 희망이 어느 정도 건너오는 느낌이다.

첫 그림, 무너지지 않을까?의 무너질 듯한 조마조마한 벽돌들과, 어울린 이야기는 그미가 '꼴깞'하려고 이 책을 만들려 한 것일지 모른다는 나의 의심병의 혐의를 벗기에 족했다.

빨강의 키세와 파랑의 키스가 합쳐지면 보라색 키세스가 될 거라는 착각을 깨우치는 그림. 사랑은 보라색이 아니다. 빨간 엘과 브이, 파란 오와 이가 합쳐서 사는 것이 사랑이란 새로운 시각.

이 책에서 제일 맘에 드는 것은 윤석남이다.

"하고 싶으면 그냥 하는 거지, 뭘 따져요. 정말. 사람들 이해 못 하겠어요."

아무래도 현실의 고통을 잠으로 감싸안는 김원숙의 그림보다는, 한젬마의 성향은 윤석남일 듯 싶다.

관상이 그래 생겨 먹었다. 이쁘장한 얼굴에서 툭 튀어 나오는 고집. 하고 싶으면 하는 고집.

그의 활성화 에너지가 충분함을 보았으니, 오래오래 힘을 기르고 비축해서 좋은 책들을 내 주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