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거울 속의 슬픈 얼굴 - 사람 담은 최민식의 사진 이야기
최민식 글, 사진 / 현실문화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최민식의 사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작품은 '국회 공전.. 정상화'가 머릿기사로 쓰인 부산 일보를 오른 손에 들고 한 다리 한 팔로 처절하게 살고 있는 한 젊은이의 1985년 사진일 것이다.

86 아시안 게임, 88 올림픽을 앞둔 서울은 목동 아줌마들의 철거 투쟁으로 눈물 범벅이었고, 금호동, 사당동의 난쟁이들은 낙원구 행복동에서 <철거 계고장>을 받고 망연해 하던 그런 시기다.

최민식의 사진의 기본 의식은 <리얼리즘을 통한 인간의 탐구>라고 하겠다. 그는 인간의 사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직접적 경험을 통하여 사진기에 담는다.

그의 탐구 대상은 주로 가난한 사람들, 가장 힘든 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그야말로 삶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낸다. 그 공간은 주로 부산이며, 간혹 안동 경주 서울 작품도 등장하고, 인도 마닐라 카이로의 작품들도 있지만, 그 대상은 마찬가지로 오늘의 삶 자체가 목적인 사람들의 모습이다.

삶의 무게에 지쳐 잠이 들어버린 모습이거나, 남들에게 어떻게 비쳐질까를 지나치게 걱정하는 요즘 배부른 인간들에 비해, 제 코가 석자인 인물 군상들이 그의 렌즈를 통해 필름에 각인된 것은 우리의 역사를 잊지 않도록 하자는 뼈아픈 새김인지도 모르겠다.

그에게 있어서 사진은 물질도 관념도 아닌 <살아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의 가난한 민중은 저항의 시대를 웅변하고 있고, 흑백의 종잇장에 갇힌 인물들과 시간을 통해 우리에게 성찰과 반성의 체험을 던지는 의미를 갖는다.

우리 곁에 그와 같은 사진 작가가 있다는 것으로도 행복하다. 그는 행복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