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노자 석가 - (양장)
모로하시 데쓰지 지음, 심우성 옮김 / 동아시아 / 2003년 1월
평점 :
품절


모로하시 데쓰지가 100세에 쓴 '공자, 노자, 석가'란 책은 세 사람의 사상을 대화체로 쓴 특이한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세 사람(이건 사람이 아니라 한 시대를 풍미했고, 아직도 유효한 동양 철학의 거봉들이다.)의 사상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안이한 착각을 가지고 책을 펼쳐 들었다.

지난 겨울 이래로 관심을 갖고 읽고 있는 불교에 관한 내용과, 올여름 천착했던 노자, 그리고 별로 읽고 싶지 않지만 어쩔 수 없이 읽어야 하는 공맹의 사상. 이것들을 나름대로 정리한 것을 읽을 수 있을 것으로 한껏 기대하고 펼친 책 치곤,... 실망이다.

세 사람의 대화 형식으로 이끌어 내기에는 그 사상들이 가진 무게를 달 저울이 불량해서일까, 책을 읽으면서도 시종 불편한 마음을 지울 수 없었다.

경우에 따라 용수철 저울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고, 전자 저울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스프링 저울을 쓸 수도 있을 것인데, 이걸 하나의 저울대에 올려 버리니깐, 뭔가 이도 저도 아닌 느낌이다.

특히 공자의 가계와 그 행적에 대한 부분은 저자가 그 분야에 관심이 많음을 드러내 주는데, 석가의 출생과 출가는 이미 종교 속의 이야기로 신화화된 것이고, 노자는 그 신화 속에도 잘 드러나지 않는 족적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의 성과라면, 공자 노자 석가의 책 중에 내가 가장 읽지 않은 것이 공자의 책인데, 저자가 공자에 가장 천착하고 있는 듯하여 읽을 거리가 부족하진 않았다.

그러나, 적어도 동양의 삶에서, 특히 중국의 삶에서 가장 처절한 전쟁 시기였던 춘추 전국시대란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떠난 공자와 노자는 불교의 석가처럼 <시공을 초월한 원형성>을 갖기 어려운 점을 저자는 간과한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

일본에서 자랑스레 생각하는 학자라는 저자에게 내가 시비를 걸 생각은 별로 없지만, 이 세 분의 이야기를 한 권으로 묶으려는 발상은 신선하긴 하지만, 그리고 상당히 어려운 작업임에 틀림이 없지만, 그다지 성공하지 못할 작품인 것으로 내겐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에 너무도 형식적인 절차만을 남겨둔 유교에서 아직도 취할 것이 있을 것이고,
전국 시대가 아니더라도 다투지 않는 것은 세상 사는 훌륭한 처세일 수 있을 것이며,
무병 장수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덧없음을 깨닫게 해 주는 종교적 명상은 삶을 비옥하게 해주는 면에서 모두 가치로운 것이다.

그렇다고 그것들을 묶어서 특별히 시너지 효과를 얻기엔 이 책의 본 의도가 미흡한 것이 아니었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