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도쿄에서 독신으로 살던 소노코가 사체로 발견된다.

오빠인 야스마사는 자살이 아닌 살인으로 정황을 파악하고 스스로 범인을 잡으려고 추적을 시작하지만,

가가 교이치로가 등장하여 야스마사의 추리와 쌍벽을 겨룬다.

 

이 소설의 재미는 마지막 페이지까지

'당신이 범인이야' 하고는... 실제 범인을 밝히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서, 뭥미?

하는 독자들을 위하여,

별도의 '봉인 해설'이 붙어있을 정도로 황당한 결말이다.

 

일반적인 독자의 기대는

범인을 밝혀낸 오빠 야스마사에 의하여

범인은 응분의 처벌을 받고,

씁쓸한 표정으로 그것을 바라보는 가가 교이치로가 오빠를 압송하는...

그야말로 김전일 식 결말을 추리하기 쉽지만,

이 소설은 그야말로 오리무중인 셈이다.

 

야스마사와 가가는 범인을 밝혔는데,

도대체 왜 독자에게 속시원하게,

가요코나 츠쿠다의 둘 중 어느 쪽인지를 밝히지 않는 것인지...

추리 소설의 한 기법이라고는 하지만, 좀 심했다.

 

"고민을 털어놓을 친구가 한 사람쯤은 있지 않았을까?"

"그게 없었다는 뜻이겠지. 아무튼 우리 누이동생이 인간관계에는 서투른 편이었어.

집에서 혼자 책이나 읽는 게 더 성격에 맞았던 모양이야."(102)

 

시끌벅적 시답잖은 이야기나 나누며 술잔을 기울이는 시간보다

<집에서 혼자 책이나 읽는>게 더 좋은 나는 이런 대목에서 뜨끔~하다. ^^

그러나 뭐 어떠랴~

사람 사는 일에 정답이나 비교적 정답은 없다는 걸 이제 알았으니...

고민을 털어놓기보다는

남의 고민을 들어주고 지갑을 열어야 할 나이가 되면,

집에서 혼자 책이나 읽는 게 행복한 날들도 많다.

 

그나저나... 눈이 책을 거부하는 나이가 천천히 와야 할 터인데...

바늘에 실을 꿰기 어렵다는 것을 이제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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