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후, 일 년 후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이별을 말한지 겨우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어
하지만 너무 이상하게도
내 맘은 편안해 자유로운 기분
이틀 이틀째가 되던 날
온몸이 풀리고 가슴이 답답해
삼일째 되던 날
내 심장 소리가 너무커서 잠도 못자

나흘 되던 날 눈앞이 캄캄해 지고
오일 되던 날 눈물만 주루룩~
엿새 되던 날 가슴이 너무 허전해
하루 온종일 먹기만 하네요

일주일 일주일이 되던날
노래속 가사가 모두 내 얘기같고
드라마 영화속에 나오는 삼류 사랑 얘기가
모두다 내 얘기만 같아
한달 한달이 되던 날
니가 좋아했던 긴 머릴 자르고
니가 싫어 했었던 야한 옷을 입으니
이별이 이제서야 실감나네

일년 되던 날 널많이 닮은 사람과
사랑에 빠져 행복을 찾았고
가끔은 너의 소식에 조금은 신경쓰여도
그냥 뒤돌아 웃음짓게 되네

사랑이 그런 건가봐 세월이 약이었나봐
그때는 정말 죽을 것 같았어
하지만 지금 사랑이 또 다시 아픔을 줘도
나는 웃으며 이별을 맞을래
사랑은 또 다시 올테니까 (알리, 365일)

 

이 소설을 읽으면서 이 노래가 떠올랐다.

사랑이란 감정은 '한 달 후, 일 년 후'를 기약할 수 없는 것이고,

또 사랑은 다시 찾아오는 그런 것인데,

그 감정의 물살이 우리 심장에 강하게 몰아쳐서

짙은 흔적을 남기기에 사랑만큼 소설이나 영화, 가요의 주제로 적합한 것은 또 없을 것이다.

 

이 소설은 1957년 프랑스에서 발표된 작품이다.

조제라는 매력적인 여자 주인공을 동경하는 소녀 덕에,

일본에서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이란 영화도 나왔더랬다.

 

앙팡 테러블이라는 장 꼭또의 소설에 등장하는 아이들처럼,

정신적으로 성장하지 못한, 아니면 성장하는 중인 사람들의 외로움이

꼬이고 꼬인 사랑으로 표상된다.

 

그것은 단순한 이야기였다.

얼굴을 찌푸릴 이유가 없는 것이다.(191)

 

인생은 그런 것일까?

아니, 사랑이란 것이 그렇다는 걸까?

 

누군가는 자기들 '무리'의 기준에 잣대를 대고, '윤리'적이지 못한 '불륜'이라고 말할는지도 모른다.

허나, 윤리의 '륜' 이라는 글자가, 다수를 뜻하는 '무리 륜'임을 생각해 본다면,

사랑은 흐르는 것이고, 변할 수 있는 것임을,

그닥 얼굴을 찌푸릴 이유가 없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름답고 난폭해>

 

아름답고 매력적인 배우 베아트리스를 이렇게 표현한다.

그 난폭함은 상대에게 끼치는 상처를 뜻할지도 모른다.

 

불행은 여자를 살찌게 만든다.

음식이 생체 본능으로 인해 그녀들을 안심시켜주기 때문이다.(88)

 

이런 구절들이 프랑스 여성들을 다이어트 열풍으로 몰아 넣었는지도 모르고. ^^

 

이 남자는 나와 닮았어.

이 남자는 나와 같은 부류야.

난 이 남자를 사랑해야 했어.(53)

 

조제는 베르나르를 보고 이렇게 생각한다.

같은 부류...

영혼의 빛깔이 같아 보이는 사람을 만나는 일이 가끔 있지만,

시간이 흐르면, 착각임을 알게 된다.

 

한 달 후,

일 년 후,

시간은 사람을 가르친다.

모든 게 착각이었음을...

 

그렇지만, 조제는 말한다.

 

당신 알아요?

참 재미있는 일이에요.

난 그것이 강렬한 어떤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난 당신에게 질문을 퍼부을 거고,

그건 내가 아주 잘 알고 있는 어떤 것,

내게 결핍되어 있던 어떤 것을 되찾은 것과도 같으니까요.(100)

 

그래.

사랑은, 착각이라도,

자신에게 결핍되어 있던 어떤 것을 되찾았다고 생각될 때,

크나큰 위로의 물결로

가슴을 쓸어주는 보드라운 손길인 것이다.

그래서 누구나,

오늘도 사랑을 소망하는 것이다.

 

그 위무의 손길이

한 달 후,

일 년 후,

가뭇없이 사라질지 모르는 허망한 것임을 어렴풋이 알고 있으면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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