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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쇼의 하이쿠 기행 3 - 보이는 것 모두가 꽃이요 ㅣ 바쇼의 하이쿠 기행 3
마쓰오 바쇼 지음, 김정례 옮김 / 바다출판사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백 개의 뼈와 아홉 개의 구멍을 지닌
나의 이 몸속에 무언가가 있다.
그것을 후라보라 이름지어 스스로 부르고 있다.
그 몸이 바람에 쉬이 찢어지는 앏은 옷처럼 허무하다는 뜻일 것이다.(14)
나의 풍아는 여름의 난로, 겨울의 부채와 같아라.
보는 것 모두 생각하는 것 모두가 꽃과 달이 아닌 것이 없다.(9)
자신의 노래를 겸손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먼 훗날 자기가 하이쿠의 대부가 될 것을 꿈에도 생각 않는 듯하다.
그러나 그의 기행문은 결기가 굉장하다.
저 중국의 시인 황산곡이나 소동파의 시에서 볼 수 있는
진기함과 새로움이 없다면 기행문은 쓰지 말아야 하리.(21)
나는 여행길
세상 사람들은 연말
대청소하네(32)
별것 아닌 시 같지만,
죠닌들의 삶이 비추이고,
자신은 엉뚱하게 거꾸로 사는 듯한 모습을 읽을 수 있다.
이 책은 제자 도코쿠를 위문하러 나고야에 갔다 왔고,
요시노의 벚꽃 구경길에 쓴 글들이 가득하다.
3권의 말미에는
바쇼의 하이쿠 중,
여행에 관련된 것들을 모아 간단한 해설을 곁들였다.
마지막의
'여행을 마치며' 인용한 시는
어찌 보면, 이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작가의 마음이기도 하리라.
죽지도 않은
나그네 길의 끝이여.
가을 저물녘(147)
여행의 시작에서 '노자라시' 하이쿠를 읊었더랬지.
들판의 해골로
뒹굴리라 마음에 찬바람
살에는 몸(121)
이렇게 맞대고 보니 감회가 새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