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생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신경립 옮김 / 창해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소설은 퍼즐 조각을 맞추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추리소설로서 뛰어나다.

그리고 주인공들이 청소년들이어서 풋풋한 느낌을 재미로 느낄 수 있어 좋았다.

 

무서운 살인 사건이라기보다는,

우연한 교통 사고의 원인을 알게 된 주인공은,

학교 생활지도부와 맞붙는다.

 

동급생이 자신의 아이를 가진 것을 알게 된 야구부 주장, 니시하라.

그는 참 멋지고 쿨한 성격을 가진 성격으로 그려지는데,

잇달아 일어나는 살인사건과 실패한 사건을 추리하는 과정도 흥미지진하다.

 

이거야 원.

기분이 우울해졌다.

교사가 살해당한 이 마당에, 사건의 진상을 조사하는 것보다

학교의 수치를 세상에 숨기는 이리 이들에게는 더 중요한가 보다.(223)

 

한국이나 일본은 이런 면에서 쌍둥이처럼 닮았다.

학교에서, 군대에서 끝없이 많은 사건이 일어나지만,

본질적인 문제의 해결이 없는 한, 문제는 자꾸 은폐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생각해보면, 우리 학생들은 교사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고 있다.

인권무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사는 학생의 사생활을 침해하지만,

이쪽에서 저쪽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런 구조가 굳어진 것이다.(281)

 

작가가 학교에 대한 관점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관점은 그의 에필로그에서 절절하게 보인다.

 

초등학교때부터 교사들이 너무나 싫었다. 왜 아무런 이유 없이 이런 아저씨 아줌마들이 잘난 척을 하고 다니는 것인지 늘 불만이었다.

"사회는 만만한 곳이 아니다."

그가 이 말을 할 때마다,

"대학 나와서 곧바로 교사가 된 당신도 학교 일 말고는 아는 게 없잖아?" 하고 나는 종종 생각했다.

"어른들의 사회에 나가지 못하는 겁쟁이들이나 아이들을 상대하는 교사가 되는 거야.

그런 녀석들이 마치 우리에게 교육을 베풀었다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다니..."

 

하지만 생각해보면, 내가 싫어한 것은 교사만이 아니었다.

나는 주의 어른들 대부분에게 화가 나 있었다.

그들 자신은 색과 욕망과 돈밖에 흥미가 없는 주제에,

상대가 어린애라고 훈계, 설교를 늘어 놓는다.

 

무척 고생했다. 너무 고생을 해서, 처음으로 후기라는 것을 써 보기로 했다.(에필로그)

 

이 책과 함께 '학교의 슬픔(다니엘 페낙, 문학 동네)'을 읽고 있었다.

그래. 많은 사람들에게 학교는 슬픔의 장소일는지 모르겠다.

나도 '아는 게 없잖아?' 하는 물음에 솔직히, '그렇다.'고 답하고 싶다.

그렇다.

어른들은, 아는 게 없고, 아이들을 가르칠 주제들이 아니지 않은가 싶다.

 

지금도 어느 숲속에서 실탄을 장전하고,

이 사회와 맞서 분노와 적개심에 불타고 있을지 모르겠을 어떤 탈영 병사를 생각하면,

그의 죄는 정말 나쁜 일이지만, 과연 이 사회는 그에게 무엇이었을지 생각해 보는 일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2014년. 한 해는 참으로 무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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