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 광활한 인간 정도전 1 소설 조선왕조실록 1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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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전에 꽂혔고,

김탁환에 갸웃했다.

 

결국, 정도전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김탁환엔, 역시나...랄까.

 

소설같은 데는 개인적인 선호가 많이 작용하게 되지만,

난 김훈의 문체나 박범신의 사색 같은 데는 혹하지만, 김탁환의 스토리, 문체에 대해서는 별로란 느낌이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든 생각 몇 가지.

정도전의 전체 모습을 그리려 했다면,

그의 혁명에 대한 소견보다는 그의 혁명적 발걸음과 그 발자욱을 지우려던 이들의 아귀다툼이 그려졌더라면 더 광활한 인간을 드러내는 데 가까아 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

 

그래서 이런 18일간의 기록이 담은 편년체, 일기체 기록이 이성계, 정몽주와 정도전을 테마로 끌고 가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던 작가의 의도가 과연 성공하고 있는 것일까? 하는 의구심.

 

정도전이 품은 꿈이 과연 조선의 개국과 조선왕조의 기틀을 다지는 데 얼마만큼 실현이 되었으며,

어떤 지점에서 태종과 부딪혀 죽음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지적 열망...

 

격화소양이란 말이 있다.

隔靴搔癢 신을 신고 발바닥을 긁는다는 뜻.

 

역사 소설을 읽는 이유는,

그 인물들이 그 역사적 상황에서 기록에 남을만한 이유는,

어떠한 배경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기 때문일까를 실감나게 느끼고 싶은 마음일진대,

이 소설의 아쉬움은,

신을 신고 발바닥을 긁적여 '소양증'은 가시기보다 외려 더 감질나게 된 느낌이랄지... 그런 것이다.

 

책을 읽는 동안,

여러 일들이 많아,

나의 뇌가 제대로 독해하지 못한 부분이 많았을지도 모르겠다.

 

황당할 뿐 아니라 억울할 법도 한데

포은은 따지거나 반발하지 않고, 그믐처럼 넘겼다.

나도 죽기 전에 포은의 핑계가 되고 싶다.(상, 90)

 

그믐같은 남자. 포은... 멋지다.

 

눈은 비보다

떨어질 곳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눈이 비로 바뀔 때가 더 힘들겠어.

떨어질 곳을 마지막까지도 모른 채 자유롭게 눈으로 떠돌다가,

갑자기 전후좌우 움직이지 못하고 오직 아래로만,

딱 한 곳으로만 떨어지는 비...

계속 비로만 내리던 녀석이랑,

눈에서 비로 바뀐 녀석이랑 무척 다를 거야.(상, 244)

 

혁명을 꿈꾸다가 혁명에 몸바치는 이를 비유한 표현이다.

이런 부분도 꽤나 낭만적으로 아름답다.

 

그대는 나의 활,

그대는 나의 화살... 운운하며 즐기던 시절.(하, 124)

 

서로 없으면 안 되는 존재.

이성계와 삼봉, 포은은 그런 존재들이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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