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예뻐지는 내 영혼의 비타민
나카타니 아키히로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1999년 11월
평점 :
품절


비타민 읽어주는 남자. 나카타니 아키히로의 <내 영혼의 비타민>은 책이 참 예쁘다.

도서관에서 빌려서 원 표지는 못 봤지만, 속표지도 노란 오렌지 빛이고, 속지도 예쁘다. 책의 가로 세로도 황금비에 가깝다. 손에 잡고 다니기 좋게 만든 크기다.

간단히 보면 처세술 이야기지만, 여느 처세술 책보다는 좀더 유익해 보인다. 일방적인 제시라기 보다는 저자가 경험한 것들을 잘 적고 있다.

- 체면, 체면, 세상에 체면만큼 부질없는 환상이 또 어디 있을까.
-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는 것은 노래하는 사람의 마이크를 빼앗는 행위
- 계면활성제는 결코 강한 산이나 알칼리를 이용해서 때를 녹이지 않는다. 오히려 물에 잘 녹지 않는 기름이나 세균을 완벽하게 감싸줌으로써 물에 잘 녹게 만들어 옷이나 식기에서 떼어내는 것이다.
- 값비싼 운동화를 열 켤레 갖고 있어도, 그 아이는 발이 커져서 더이상 신지 못합니다. 성장하는 사람은 오늘의 몫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많이 가지려는 사람이 아니라 성장하는 사람이 욕심많은 사람입니다.
- 인생과 헤어스타일에 실패란 없다. 매일 0.3mm씩 달라지고 있으니까...
- 인생은 시험이 아니라 실험이다. 실험에는 예상했던 대로의 성공과 예상 이외의 엄청난 발견밖에 없으니...
- 파는 세워두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 그래서 냉장고 안에서도 똑바로 세워둔다.
- 엘리트는 엘리트 코스에서밖에 태어나지 않지만, 왕은 엘리트 코스에서는 태어나지 않는다.
- 성공한 사례가 없으면 도전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앞 부분은 인간관계에 강해지는 비타민, 뒷부분은 적극적이 될 수 있는 비타민으로 나눠져 있지만, 어느 것이든 별로 선후관계는 없다.

다른 처세술에 비해서 간명하면서도 구체적인 이야기들이 나카타니 아키히로의 장점이 아닌가 한다. 적절한 비유는 정수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쓸 수 있는 표현 방법이다. 갖은 풍상을 겪어 가며 정상에 서 본 경험을 한 사람이 시원한 바람의 맛을 알면서 고된 땀방울의 의미를 알듯이...

비유로 말하면서도 적절한 제시들이 상큼한 책이다. 아이들에게 잔소리할 때, 이런 비유를 들어 말하면 아이들은 잔소리 듣기도 즐거워할 때가 있다. 특히 학급 일기나 가정 통신 등에 그냥 잔소리보다는 비유를 들어 주면 좋아한다. 내 수업의 멘토는 역시 책이다. 교사의 존재 이유는 학생과 수업인 만큼, 책을 읽지 못할 때까지는 성실히 읽는 버릇을 놓지 말자고 다짐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홋! 2006-02-04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ㅎㅎ 이거 시리즈 두권 집에 있어요~ 생일선물받았던 책.
블루데이북과 더불어 가볍게 휘리릭- 읽기 좋은 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