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누구야?
BJ 갤러거, 스티브 벤추라 지음, 홍대운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년 7월
평점 :
품절


난 늘 이렇게 생각해 왔다. 우리 교육을 망쳐먹은 놈들은 누굴까. 늘 교육정책을 장기적인 계획없이 세우고, 교사를 뽑지 않으며, 틈만 나면 교육을 망치는 짓거리들을 저지르는 놈들때문에 도대체가 선생 노릇 해 먹을 수 없다고... 늘 <그들>을 미워했다.

그러나, 요즘은 그러지 않기로 했다. <그들>은 어차피 시스템이라는 추상적 존재이므로 내가 투쟁할 대상은 아닌 것이다. <노동조합>이란 추상적 존재가 <그들>과 싸워주리라 믿는다.

그들을 향해 분노하는 시간에, <나>를 변화시키기로 했다. 그것이 책 읽기고, 글 쓰기였다. 읽으면서 아이들을 바라보는 나에게서 분노를 억제하였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려고 노력하였다.

이 책은 그러고 있던 나의 생각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걸 확인시켜 준 책이다. 좋은 말들이 곳곳에서 소리를 지른다. 반갑게도...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종교나 마음찾기 공부들, 처세술 이런 책들이 일관된 주장을 하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된다. 세상 모든 것들은 연관되어 있으며, 한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걸.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일을 늘 책임회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책임 떠넘기기 게임'을 하고 있는 수많은 <나>에게 지금 이순간, 나의 긍정적인 변화가 세상을 조금은 바꿀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들게할 것이다.
나는 문짝이 아니라 경첩이며, 바퀴가 아니라 바퀴의 축임을 깨닫는다면...

그들때문에 절대로 바꿀 수 없던 것들은, <직접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밖에 없음>을 깨닫고 난 이제는, 적어도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는 있다는 쪽으로 생각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저자의 논지다. 책임을 떠넘기는 자의 불평과 강요는 버리고, 지금, 여기서의 비전과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아무 것도 안 하는 사람들이 남 탓을 제일 많이 한다는 말은 세상을 불평분자로 살아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준다. '나'와 '그들' 사이에는 더이상 반목할 이유가 없음을.

이제 <그들>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They' no longer exist.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말들을 몇 개 적어 본다.

Acknowledge the situation.
Courageously face difficulties.
Communicate with positive language.
Own the problem... and the solution.
Understand others' viewpoints.
Negotiate solutions that work for everyone.
Take on new responsibilities.
Act, don't simply react.
Be willing to reassess and renegotiate.
Influence others and collaborate.
Leave the 'poor me' victim mentality behind.
Initiate thoughtful and deliberate problem solving.
Take pride in your results.
'Yes' leads to success.
당신의 열정을 되살려줄 14가지 책임감(accountablity) 프로젝트

ME 의 그림자

WE


인생의 책임감을 일깨우는 말

10단어. I won't wait for others to take the first step.

9단어. If it is to be, it's up to me.

8단어. If not me, who? If not now, when?

7단어. Let me take a shot at it.

6단어. I will not pass the buck.

5단어. You can count on me.

4단어. It is my job.

3단어. Just do it.

2단어. I will.

1단어. Me.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설 때까지 마냥 기다리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 일이 성공할 수 있느냐 아니냐는 내게 달린 일이다. 내가 아니라면 누가 하겠으며,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하겠는가. 제가 한번 해 볼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제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지 않겠습니다. 제를 믿고 맡기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건 제가 할 일입니다. 일단 한번 해 보자. 제가 하겠습니다. 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